Skip to content

워드 프레스 블로그 | 따라하며 제작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8단계 (2022년) 25880 좋은 평가 이 답변

따라하며 제작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8단계 (2022년)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워드 프레스 블로그 – 따라하며 제작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8단계 (2022년)“?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dienbienfriendlytrip.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dienbienfriendlytrip.com/finance/.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가이드빈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3,120회 및 좋아요 117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워드 프레스 블로그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따라하며 제작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8단계 (2022년) – 워드 프레스 블로그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https://guidebean.com/create-a-blog/
어렵게만 생각했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혼자서 따라하며 제작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8단계 무료 가이드입니다.
이 영상을 끝까지 따라하며 보신다면 쉽고 빠르게 워드프레스 블로그 사이트를
충분히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00:56 –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시작하기
01:50 – STEP1 – 등록가능한 도메인 주소 확인하기
02:30 – STEP 2 – 도메인 주소 및 웹 호스팅 등록하기
12:55 – STEP 3 – 워드프레스 기본 사이트 설치하기
16:35 – STEP 4 – 워드프레스 블로그 테마 설치하기
18:15 – STEP 5 – 워드프레스 블로그 테마 편집하기
30:40 – STEP 6 – 워드프레스 블로그 글 작성하기
36:15 – STEP 7 – 워드프레스 메뉴 편집하기
38:20 – STEP 8 –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돈버는법
가이드빈프로 강좌 바로가기 – https://guidebeanpro.com/
워드프레스 돈버는법을 위한 무료 전자책 신청하기 – https://guidebean.com/free-ebook/
––––––––––––––––––––––––––––––
First Light – Atch https://soundcloud.com/atch-music
Creative Commons — Attribution 3.0 Unported — CC BY 3.0
Free Download / Stream: http://bit.ly/-first-light
Music promoted by Audio Library https://youtu.be/0SVbJldc5wM
––––––––––––––––––––––––––––––

워드 프레스 블로그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하기

가입형 워드프레스. WordPress.com에서 가입하여 사용; 별도의 웹호스팅에 가입할 필요가 없음;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제공하는 무료 혹은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ww.thewordcracker.com

Date Published: 12/17/2021

View: 1824

워드프레스로 블로그 만들기 추천하는 이유 – 나는미디어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추천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필자는 워드프레스,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namedia.tistory.com

Date Published: 5/18/2022

View: 4171

워드프레스 블로그 6개월간 운영한 리뷰, 소감 – 코딩각

워드프레스 블로그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약 6개월간 운영해본 리뷰를 해볼까 합니다. 코딩 전문블로그를 6개월간 운영했었고 포스팅은 한 140개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digiconfactory.tistory.com

Date Published: 1/2/2022

View: 8926

무료 워드프레스닷컴 블로그 생성 | 지금 바로 블로그 시작

사용 중인 도메인 네임이 있나요? 간단한 몇 단계만 거치면 WordPress.com 웹사이트를 가리키게 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연결. 이메일 전달, Professional Email, …

+ 여기를 클릭

Source: wordpress.com

Date Published: 5/4/2021

View: 906

워드프레스 블로그 VS 티스토리, 네이버 목적에 따라 비교해 봄.

네이버,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블로그 모두 사람마다 추천하는 건 다 다르니 시작부터 고민됨. 물론, 다양한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은 매력적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gentlysallim.com

Date Published: 6/20/2022

View: 5911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적극 추천드리는 5가지 이유 (2022년)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추천드리는 5가지 이유 · 나만의 고유한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 · 자유롭게 웹사이트를 디자인할 수 있다. · 각종 광고의 배치 혹은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minjiblog.com

Date Published: 8/26/2021

View: 2628

[워드프레스로 블로그 만들기 ] 1. 워드프레스란?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크게 설치형과 가입형 시스템이 있습니다. 설치형 CMS란 사용자가 웹호스팅 서버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서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방식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gdnn.tistory.com

Date Published: 11/19/2022

View: 7341

WordPress에서 무료 블로그 만들기 (단계별 안내)

그동안 WordPress 블로그를 만들고 싶었지만 방법을 몰랐었나요? 이 게시물은 블로그 만들기부터 효과적인 운영까지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1단계: WordPress 계정 …

+ 여기를 클릭

Source: www.websiteplanet.com

Date Published: 10/19/2021

View: 640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 블로그 전환한 4가지 이유 – TPT Musk

워드프레스 블로그 4가지 장점 · 플랫폼 저품질의 제약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창의적인 콘텐츠를 마음껏 작성가능 · 구글 노출에 특화되어 손쉽게 SEO …

+ 여기를 클릭

Source: www.tptmusk.net

Date Published: 7/12/2021

View: 2937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하기 – 초보자 완벽 가이드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도메인 구입 비용, 서버 비용이 여러가지 필요합니다. 또한 워드프레스의 홈페이지를 위해서는 무료/유료 테마를 사용 …

+ 여기에 표시

Source: blog.steamedu123.com

Date Published: 9/8/2021

View: 1970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워드 프레스 블로그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따라하며 제작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8단계 (2022년).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하며 제작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8단계 (2022년)
따라하며 제작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8단계 (2022년)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워드 프레스 블로그

  • Author: 가이드빈
  • Views: 조회수 3,120회
  • Likes: 좋아요 117개
  • Date Published: 2022. 5. 11.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uw12zX4Pi38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하기

이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블로그에는 워드프레스 사용법과 문제해결, 테마 및 플러그인 등 다양한 주제의 글이 실려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인기 오픈소스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으로, 원래 개인용 블로깅 시스템으로 시작되었지만 점차 발전하여 회사 홈페이지, 쇼핑몰, 커뮤니티, 전문적인 퍼블리싱 등 거의 모든 사이트 구축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워드프레스(WordPress)를 처음 접하는 초보 사용자들을 위한 입문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기본적이지만 숙지해야 할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와 테마 설치를 비롯하여 기본적으로 알아두면 유용한 사항 등 종합적인 내용을 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글을 전체적으로 읽어보면 이 CMS 툴에 대한 개념을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글이 길어서 두 개 파트로 나누었습니다. 특정 부문의 정보를 원하시는 경우 아래의 목차나 왼쪽 사이드에 표시되는 목차 아이콘을 이용하여 원하는 항목으로 곧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2022년 8월 5일에 최종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워드프레스 CMS 시장 점유율

워드프레스는 전세계 10개 사이트 중 4개 이상이 워드프레스로 제작될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 점유율을 확인해보면 워드프레스의 영향력이 점점 확대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2019년 3월 33.3%에서 2022년 5월 현재 42.9%로 전세계 점유율에서 꾸준한 증가 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Joomla와 Drupal, Shopify각각 2위, 3위, 4위를 기록했지만 지금은 Shopify가 4.3%로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Shopify는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플랫폼입니다(참고).

참고로 쉽게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는 Wix의 경우 2018년 1.0%에서 2022년 현재 2.3%로 점유율이 두 배 이상 성장했지만 점유율 자체는 미미합니다. Wix는 초딩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쉽지만 SEO에 약한 면이 있기 때문에, 소규모 사이트나 보여주기 위한 사이트에 적합합니다.

이와 같이 워드프레스가 인기를 끌면서 많은 웹호스팅 업체에서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을 내놓거나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기능을 제공합니다.

윅스와 같은 서비스는 랜딩 페이지나 심플한 사이트를 빠르게 쉽게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SEO적인 측면에서 워드프레스에 비해 약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Brizy 페이지 빌더를 만든 Brizy에서는 Brizy 기반의 Brizy Cloud를 출시했습니다. Brizy Cloud는 윅스와 비슷한 시스템으로 쉽게 랜딩 페이지를 만들 수 있지만 SEO는 약한 편입니다(“Brizy Cloud, 제2의 Wix가 될 수 있을까?” 참고).

워드프레스 가입형과 설치형 비교

워드프레스에는 가입형과 설치형이 있습니다. 가입형은 WordPress.com에서 무료 또는 유료로 가입하여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설치형은 WordPress.org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웹호스팅 서버에 설치하여 이용하는 것입니다. 가입형과 설치형을 간단히 비교해보면…

가입형 워드프레스

WordPress.com에서 가입하여 사용

별도의 웹호스팅에 가입할 필요가 없음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제공하는 무료 혹은 프리미엄 테마 사용 가능

무료 요금제에서는 외부 플러그인과 테마 사용 불가

프로 요금제(혹은 기존의 비즈니스 플랜 이상)에서는 외부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고 외부 테마를 업로드할 수 있음(“WordPress Pro: SFTP/phpMyAdmin 접속 방법” 참고)

워드프레스 프로(또는 기존의 비즈니스 이상 요금제)에서 SFTP 접속 가능 (FileZilla를 사용하여 액세스 가능) , MySQL 데이터베이스 접속 가능 (phpMyAdmin 지원)

자유도가 떨어짐

블로그나 심플한 회사 소개 사이트에 고려할 만함

제한적인 서드파티 광고 채널 운영(“WordPress.com에서 애드센스 배너 광고 운영하기” 참고)

도메인을 연결하는 경우 서드파티 이메일 서비스(예: G Suite 또는 무료 이메일 서비스)를 통해 이메일 이용 가능

사이트 방문자 수 제한이 없음 . 사이트 방문자 수가 많은 사이트인 경우 가입형을 선택하면 웹호스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 사이트 방문자 수가 많은 사이트인 경우 가입형을 선택하면 웹호스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프로 요금제(또는 기존의 비즈니스 플랜 이상)에서 애드센스 광고 가능. 자체 광고 채널인 AdWords를 프리미엄 요금제 이상에서 가능(단, 일정 방문자 수 이상이어야 함).

설치형 워드프레스

WordPress.org에서 워드프레스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웹호스팅 서버에 설치하여 사용(최근에는 대부분의 웹호스팅 업체에서 자동 워드프레스 설치 기능 제공)

웹호스팅 서비스에 가입하여 이용하거나 자체 서버를 사용하여 워드프레스를 운영할 수 있음

WordPress.org에 등록된 무료 플러그인과 테마 외에 외부 플러그인과 테마(무료 혹은 유료) 사용 가능

커스터마이징을 자유롭게 가능

자유도가 높음

서드파티 광고(예: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 창출 가능

웹호스팅에 가입하여 이용하는 경우 보통 (무료호스팅을 제외하고) 이메일 서비스도 함께 제공되어 도메인으로 된 이메일 생성 가능(“카페24에서 메일 발송 제한 사항” 참고)

가입형(워드프레스닷컴)과 설치형 요약

구분 가입형(워드프레스닷컴) 설치형 웹호스팅 가입 여부 WordPress.com에 가입

(웹호스팅을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제공) 웹호스팅에 가입 웹호스팅/요금제 비용 무료 요금제를 포함하여 5가지 플랜

※트래픽이 사실상 무제한이므로 방문자 수가 많은 사이트인 경우 저렴하게 이용 가능 방문자 수와 트래픽(대역폭)에 따라 웹호스팅 비용이 다름. 방문자가 적으면 저가형 요금제 선택 가능하지만 방문자 수가 증가하면 높은 요금제 이용. 시작 용이성 가입 후 곧바로 시작 (워드프레스가 미리 설치되어 있음). 프리미엄 이하 요금제에서는 플러그인 등을 설치할 수 없으므로 약간의 세팅만으로 시작 가능. 워드프레스 설치 과정 필요함

(가입 시 자동으로 워드프레스가 사전 설치되는 호스팅도 많음) 확장성 *프리미엄 이하 플랜에서는 플러그인/유료 테마 설치 불가

*비즈니스 이상 플랜에서는 플러그인/외부 테마 설치 가능하지만 설치형에 비해 제약이 많음 제약 없음. 확장성 우수 수익화(애드센스) 프리미엄 이하 플랜에서는 불가.

비즈니스 플랜 이상에서는 애드센스 가능 가능 도메인 연결 유료 요금제에서만 가능

(도메인 등록 1년 무료) 가능

심플한 사이트나 사이트 방문자 수가 많은 경우 가입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의 모든 기능을 자유롭게 활용하고 싶은 경우 설치형을 선택하는 것이 편할 수 있습니다. 보통 워드프레스라 하면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언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에서는 설치형 워드프레스에 대해 다루도록 합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경우 GeneratePress와 같이 심플하고 빠른 테마를 사용하여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세팅과 테마 세팅이 너무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경우 GeneratePress 테마로 워드프레스 블로그 세팅 예시 글을 참고하여 세팅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혹은 이 블로그나 WP Tour 블로그 등과 비슷하게 세팅을 원하시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비교

티스토리는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깅 시스템으로 블로그를 시작하기에 좋은 옵션일 수 있습니다.

구분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웹호스팅 웹호스팅 가입 필요 불필요 (티스토리측에서 제공함) 비용 유료 (방문자 수와 저장 공간에 따라 적합한 웹호스팅에 가입해야 함) 무료 시작 용이성 워드프레스 설치 및 설정 과정 필요(최근에는 워드프레스가 사전 설치되는 웹호스팅이 많음) 가입 후 약간의 세팅 후 시작 가능. 사용이 쉬움 확장성 확장성 우수(제약 없음, 다양한 플러그인 사용 가능) 기능 확장성이 떨어짐 수익화(구글 애드센스) 가능 가능 도메인 가능 2차 도메인(개인 도메인) 연결 가능 백업 여러 가지 방법으로 백업 가능 백업 서비스 없음 보안 문제 웹호스팅에서 어느 정도 보안을 제공하지만, 최종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백업하는 것이 안전함. 서버 세팅이나 보안 플러그인으로 보안 강화 가능 티스토리측에서 보안을 담당하므로 염려할 필요 없음 구축 가능한 사이트 블로그(수익화 블로그 포함), 기업 사이트, 교육용 사이트(인강 사이트), 쇼핑몰 등 거의 모든 사이트 제작 가능 블로그 (수익화 블로그 포함) 특징 * 구글에 잘 노출되는 편임

* 초기에 네이버에 노출이 잘 안 될 수 있음

* 테마를 사용하여 레이아웃 변경 (다수의 무료/유료 테마 사용 가능)

*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기능 확장 용이 (많은 무료 및 유료 플러그인이 있음)

* 커스텀 용이 – CSS/PHP/Javascript…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훅 사용 가능)

* 차일드 테마 사용으로 테마가 업데이트되어도 수정 사항 유지 * 다음 검색엔진에 잘 노출됨

* 저품질에 걸리면 방문자 수 급감

* 초기에 네이버에 노출이 잘 안 될 수 있음

* 구글에도 잘 노출되는 편이지만 워드프레스보다는 SEO 측면에서 약함

* 스킨을 사용하여 레이아웃 변경 가능 (스킨 수가 제한적임)

* 스킨 파일 편집 가능 – HTML/CSS/Javascript

* 스킨이 업데이트되면 수정 사항이 사라짐.

티스토리는 무료라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고 트래픽을 티스토리측에서 감담하므로 방문자 수가 증가해도 추가 비용이 들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볍게 블로그를 시작하고 싶은 경우 티스토리가 괜찮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보다 큰 규모의 사이트를 운영하고 싶은 경우나 자유롭게 사이트를 만들고 싶은 경우 워드프레스가 좋은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둘 모두를 운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시작하기

홈페이지를 운영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홈페이지를 집이라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집을 지으려면 땅이 필요합니다. 땅 위에 집을 올리면, 집으로 사람들이 찾아올 수 있도록 주소를 알려주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는 홈페이지를 만드는 도구 중 하나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는 파일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파일들이 서버 내의 특정 위치에 저장됩니다. 서버를 직접 운영해도 되지만, 개인이 운영하기에는 쉽지 않기 때문에 웹호스팅 서비스를 보통 이용합니다. 웹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면 서버 내의 일정한 공간을 할당받게 됩니다.

그리고 도메인을 등록하여 연결하면 사용자들이 인터넷 브라우저 창에서 주소를 입력하거나 검색엔진에서 검색하여 여러분의 집(홈페이지)을 찾아올 수 있습니다.

도메인은 보통 연간 단위로 등록할 수 있으며 비용은 연 1~2만원 정도입니다.

도메인 등록과 웹호스팅 서비스 가입

워드프레스를 이용하기로 했다면, 먼저 도메인을 정하고 웹호스팅 서비스를 신청해야 합니다. 도메인은 웹호스팅 서비스를 신청하면서 함께 등록해도 되고, 아니면 도메인 등록대행기관에서 직접 도메인을 등록한 다음에 웹호스팅 서비스를 신청하면서 연결하면 됩니다.

저렴하게 도메인을 등록하는 방법은 이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미 도메인이 등록되어 있다면 웹호스팅 서비스에 가입한 후에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해당 웹호스팅 업체의 정보로 변경해주면 됩니다.

워드프레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워드프레스가 설치되어 호스팅되는 공간(서버)이 필요합니다. 자체 서버를 보유하고 있다면 직접 서버를 세팅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됩니다. 보통은 웹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게 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해외 호스팅만 이용하다 보니 국내 호스팅을 잘 이용하지 않게 되네요. 국내 호스팅은 한국어로 지원을 받을 수 있으므로 편안하게 느낄 수 있겠지만 제공하는 공간과 트래픽이 해외 호스팅에 비해 많이 부족한 편입니다. 그리고 사용편의성도 해외 호스팅의 경우 cPanel을 제공하는 곳이 많아서 편리하게 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가성비가 괜찮은 호스팅으로는 Bluehost 공유호스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의 경우 처음 Bluehost 공유호스팅을 이용하다가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VPS 플랜으로 옮겼습니다. 최근 Bluehost 공유호스팅이 필요하여 별도로 가입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2~3년 전에 비해 안정성과 속도면에서 많이 개선된 것 같습니다.

보다 안정적인 사이트 운영을 원하는 경우 Siteground나 이 블로그가 이용 중인 Bluehost VPS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 블루호스트(Bluehost) 소개“를 참고해보세요.

블로호스트의 경우 SSL 인증서 무료 제공, 1년 도메인 무료 등록, 무제한 트래픽(공유호스팅), 무제한 공간(공유호스팅에서 Plus 이상 상품), 무제한 웹사이트 추가(Plus 이상 상품에서는 무제한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등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기에 나름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무거운 테마를 사용하고 많은 플러그인을 설치할 경우 속도가 느려질 우려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블로그에 설치된 것과 같은 가벼운 테마를 설치하고 플러그인을 최소화하면 속도가 괜찮게 나올 것입니다(“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점수” 참고).

참고로 Bluehost 공유호스팅의 경우 basic 플랜이 월 최저 3.95달러부터 시작되지만 이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하면 1달러가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가입하시면 제가 약간의 커미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커미션을 위해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해 상위 플랜인 Bluehost VPS(이 블로그가 이용 중)를 고려해볼 수 있지만, 비용 대비 성능을 생각하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Bluehost 공유호스팅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가입하는 과정에서 타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등록한 도메인을 입력하는 경우에는 기존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웹호스팅 서버의 네임서버 정보로 변경해야 합니다(참고).)

참고: 해외 호스팅에서는 보통 라이트 채팅을 제공하므로 문의 사항이 있을 경우 빠른 시간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영어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데 부담이 있는 경우에는 구글번역기를 적극 활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구글번역기의 성능이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혹시 영어와 관련하여 도움이 필요하시면 이 글의 댓글에 올려주시면 (콩글리쉬지만) 도와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최근 들어 많은 웹호스팅 업체에서 자동으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직접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야 했지만 최근에 가입하는 블루호스트 계정에서는 워드프레스가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그리고 UI도 이 블로그에서 설명한 것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기능은 동일합니다. 참고로 Siteground에서 호스팅 서비스에 가입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은 여기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Bluehost나 사이트그라운드 등에 가입하면 cPanel을 통해 웹호스팅 서버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cPanel에서는도메인 추가, 서브도메인 만들기,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phpMyAdmin 접속, DB 생성, 관리, SSL 보안 인증서 적용, File Manager 이용(참고), php 버전 관리(참고) 등 다양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특히 파일 매니저를 잘 활용하면 빠르게 폴더를 삭제하고 많은 파일을 업로드/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 로그인하면 다음과 비슷한 UI가 표시됩니다. (실제 화면은 약간 다를 수 있지만 기능상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My Sites 에서 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에서 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Domains 탭을 클릭하여 도메인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탭을 클릭하여 도메인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Advanced 탭을 클릭하면 cPanel이 표시됩니다. cPanel의 UI가 이전의 인터페이스와 많이 바뀌었지만 사실상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My Sites에서 Create Site를 클릭하여 하위 디렉터리나 다른 도메인(도메인을 추가한 경우) 혹은 서브도메인(서브도메인을 추가한 경우)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Manage Site를 클릭하여 SSL 인증서를 비롯한 각종 설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 가입한 경우 먼저 블루호스트에서 PHP 버전과 PHP 환경 설정값 변경하기를 참고하여 PHP ini 설정값을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로그인 주소는 사이트주소/wp-admin이지만 보안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로그인 페이지 주소를 변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해당 주소로 접속하여 로그인해야 합니다. 로그인 페이지 URL을 모르는 경우에는 사이트 관리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가입하는 과정에서 타 도메인 대행등록업체(예: 가비아, 카페24 등)에서 등록한 도메인을 입력하거나 추후에 도메인을 추가하는 경우,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새로 가입하는 웹호스팅 업체의 네임서버 정보로 변경해야 합니다. DNS 정보가 새로운 네임서버 정보로 완전히 변경되기까지 24시간에서 48시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참고).

※ 블루호스트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 FTP 계정을 만드는 방법, 블루호스트로 이전하는 방법 등을 다음 유튜브 영상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로그인하기

사이트주소/wp-admin을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입력하여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거나(예: www.example.com/wp-admin), 블루호스트에 로그인하여 My Sites에서 관리자 페이지로 로그인합니다.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블루호스트 네임서버 정보로 변경하지 않은 경우에는 블루호스트에 설치된 워드프레스에는 임시 도메인 주소가 부여되고, 네임서버를 변경한 후에 블루호스트에 연락하여 요청하면 워드프레스의 사이트 주소를 도메인 주소로 변경해줍니다(참고).

사이트에 접속하면 먼저 사이트 언어를 한국어로 바꾸도록 합니다. Settings > General을 클릭하고 Site Language를 “한국어“로 변경하고 저장하도록 합니다. Timezone도 Seoul(UTC+9)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대로 두면 시간대가 영국 시간대로 표시됩니다.)

블루호스트에서 워드프레스를 자동설치하면서 관리자 비밀번호를 임의로 설정합니다. 사용자 > 나의 프로필에서 “암호 생성”을 클릭하여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로그인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다음 글을 참고하여 비밀번호를 초기화하시기 바랍니다. 비밀번호를 재설정한 후에 로그인하여 비밀번호를 복잡하게 변경하세요(대소문자, 숫자, 특수문자 포함).

admin, administrator, 사이트 이름으로 관리자 ID를 설정하면 보안상 위험하므로 다른 이름으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워드프레스에서 관리자 아이디를 변경하여 보안 강화하기 참고).

※ JetPack (제트팩)을 사용하는 경우 간혹 로그인을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런 경우 FTP에 접속하여 /wp-content/plugins/jetpack 폴더를 삭제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FTP 사용법은 여기를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테마 선택하기

위의 방법으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했다면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접속해보면 Coming Soon 화면이 표시될 것입니다. 이 상태에서 사이트를 제작하고, 작업이 완료되면 플러그인 > 설치된 플러그인에서 Bluehost를 “비활성화“하면 Coming Soon 화면이 사라집니다.

블루호스트에서 워드프레스 설치 시 함께 설치되는 Jetpack by WordPress.com과 OptinMonster API, MonsterInsights 등의 플러그인도 비활성화하고 삭제해도 됩니다. (이러한 플러그인은 사이트 속도를 느리게 할 수 있으므로 삭제할 것을 권장합니다.)

* 사이트가 완료될 때까지 공사중으로 표시되도록 하고 싶은 경우 이 글에서 소개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공사 중 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무료 플러그인이지만 문구를 원하는 대로 지정할 수 있고 이미지도 바꿀 수 있습니다.

이제 테마를 원하는 테마로 변경하거나 설치하도록 합니다. 외모 > 테마로 이동한 다음 “새로 추가“를 클릭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테마 디자인”이 사용되고 있지만, 워드프레스가 업데이트되면서 “외모”로 바뀌었습니다. (외모 = 외관 = 테마 디자인)

워드프레스 5.9 이상에서는 워드프레스 설치 시에 Twenty Twenty-Two 테마가 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테마는 최초의 블록 기반 테마로서 전체 사이트 편집(Full Site Editing) 기능을 제공하지만 기능이 기대에 미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공이이 테마가 선택되어 있는 경우 다른 테마(무료 또는 유료)로 바꾸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활성화된 테마 외에 기본 테마 하나만을 남겨두고 이외에 사용하지 않는 테마는 모두 삭제하는 것이 보안상 바람직합니다.

최신 워드프레스에서는 ‘테마 디자인’ 대신 ‘외모’가 사용되고 있다.

Caution: 이 글에서는 “외모”와 “테마 디자인”이 혼재된 UI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버전에 다라 “외모”, “외관”, “테마 디자인”이 사용될 수 있지만, 모두 같은 메뉴입니다. 영문 버전의 Appearance를 번역한 것입니다.)

“새로 추가”를 클릭하면 WordPresss.org에서 제공하는 무료 워드프레스 테마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인기 탭을 클릭해보면 2019년 1월 11일 현재 3835개 테마가 인기 테마 리스트에 올라있습니다. “테마 검색…”에서 원하는 테마를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 참고: 테마 설치 파일을 zip 파일 형태로 다운로드한 경우에는 위의 화면에서 상단의 “테마 업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테마 파일을 직접 업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워드프레스 테마 설치 방법” 참고).

마음에 드는 테마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미리보기를 클릭하여 적용된 상태를 미리 볼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들면 “설치“를 클릭하여 설치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위와 같이 “설치됨“이 표시됩니다. “활성화“를 클릭하면 테마가 이 테마로 바뀝니다. 이제 사이트를 새로고침해보면 방금 활성화한 테마가 적용되어 있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메뉴 살펴보기

워드프레스에 관리자 권한으로 로그인하여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관리자 페이지 메뉴가 왼쪽에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알림판

위의 그림은 기본적인 관리자 페이지 메뉴를 보여주며 테마와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관리자 페이지 메뉴에 항목(예: 위의 그림에서 Rank Math와 BBQ Pro)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각 항목에 클릭하여 필요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보통 항목 이름을 통해 기능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워드프레스가 업데이트되면서 일부 기본 메뉴의 번역이 자주 변경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버전에 따라 테마 디자인은 외모, 외관 등의 용어가 사용될 수 있고, 사용자 정의하기는 꾸미기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관리자 페이지 메뉴 항목

알림판 – 홈 과 업데이트 하위 메뉴가 있으며, 홈에서는 전체적인 사이트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에서는 업데이트 가능한 테마와 플러그인 리스트가 표시되고 워드프레스 코어, 테마,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유료 테마와 플러그인은 경우에 따라 여기에서 업데이트가 안 될 수도 있습니다.)

– 과 업데이트 하위 메뉴가 있으며, 홈에서는 전체적인 사이트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서는 업데이트 가능한 테마와 플러그인 리스트가 표시되고 워드프레스 코어, 테마,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유료 테마와 플러그인은 경우에 따라 여기에서 업데이트가 안 될 수도 있습니다.) 글 – 글(포스트)을 관리하고 새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테고리와 태그를 추가, 삭제할 수 있습니다.

– 글(포스트)을 관리하고 새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테고리와 태그를 추가, 삭제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 워드프레스 미디어 라이브러리에 업로드된 이미지를 보고 관리할 수 있으며 새로운 이미지 파일 등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글이나 페이지를 작성할 때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미디어 라이브러리에 업로드됩니다.

– 워드프레스 미디어 라이브러리에 업로드된 이미지를 보고 관리할 수 있으며 새로운 이미지 파일 등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글이나 페이지를 작성할 때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미디어 라이브러리에 업로드됩니다. 페이지 – 페이지를 관리하고 새 페이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에는 카테고리와 페이지가 없습니다.

– 페이지를 관리하고 새 페이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에는 카테고리와 페이지가 없습니다. 댓글 – 포스트와 페이지에 달린 댓글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댓글을 승인, 삭제, 수정할 수 있습니다.

– 포스트와 페이지에 달린 댓글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댓글을 승인, 삭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외모 (워드프레스 버전에 따라 ‘ 테마 디자인 ‘)

– 테마 : 테마를 활성화, 설치, 삭제할 수 있습니다. 테마 설치 방법은 여기를 참고해보세요.

– 사용자 정의하기 (워드프레스 버전에 따라 ‘ 꾸미기 ‘): 테마의 옵션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테마에 따라 포함된 섹션이 다릅니다. 사이트 아이덴티티, 헤더, 메뉴, 블로그, 카테고리, 푸터 등 테마의 전반적인 사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위젯 : 사이드바, 푸터 등의 위젯 영역에 위젯을 추가, 삭제할 수 있습니다.

– 메뉴 : 메뉴를 만들고 메뉴 위치를 지정하는 등 메뉴와 관련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메뉴 위치는 테마에 따라 다릅니다.

(워드프레스 버전에 따라 ‘ ‘) – : 테마를 활성화, 설치, 삭제할 수 있습니다. 테마 설치 방법은 여기를 참고해보세요. – (워드프레스 버전에 따라 ‘ ‘): 테마의 옵션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테마에 따라 포함된 섹션이 다릅니다. 사이트 아이덴티티, 헤더, 메뉴, 블로그, 카테고리, 푸터 등 테마의 전반적인 사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 사이드바, 푸터 등의 위젯 영역에 위젯을 추가, 삭제할 수 있습니다. – : 메뉴를 만들고 메뉴 위치를 지정하는 등 메뉴와 관련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메뉴 위치는 테마에 따라 다릅니다. 플러그인 – 플러그인을 추가 (설치), 삭제, 활성화,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설치 방법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 플러그인을 추가 (설치), 삭제, 활성화,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설치 방법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사용자 – 모든 사용자 목록을 확인하고, 사용자를 추가, 삭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의 프로필”에서 내 프로필 정보를 변경하고 계정 비밀번호를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 모든 사용자 목록을 확인하고, 사용자를 추가, 삭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의 프로필”에서 내 프로필 정보를 변경하고 계정 비밀번호를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도구 – 워드프레스에서 사용 가능한 도구가 표시됩니다. 내보내기/가져오기를 통해 사이트 콘텐츠를 내보내기하여 다른 곳으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상태에서 사이트 상태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성능, 보안 개선을 위한 권장사항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오류가 발생하면 사이트 도구에서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여 시정할 수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에서 사용 가능한 도구가 표시됩니다. 내보내기/가져오기를 통해 사이트 콘텐츠를 내보내기하여 다른 곳으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상태에서 사이트 상태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성능, 보안 개선을 위한 권장사항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오류가 발생하면 사이트 도구에서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여 시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대한 일반적인 설정(사이트 제목, 사이트 주소, 언어, 시간대, 날짜 및 시간 형식 등), 쓰기, 읽기, 토론 (댓글) 관련 설정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사용하는 테마와 설치된 플러그인에 따라 관리자 페이지 메인 메뉴에 추가 항목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예: Portfolio 메뉴, 설정 아래에 플러그인 설정 페이지 항목).

워드프레스에서는 테마 옵션을 외모 아래로 이동하도록 권장하고 있지만 일부 테마에서는 Theme Options (예: 아바다) 또는 Theme Panel (예: 뉴스페이퍼) 등의 명칭으로 별도의 메뉴에서 관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먼저 전체적으로 어떤 메뉴와 설정이 있는지 둘러보면서 익숙해지시기 바랍니다.

알림판 색상 변경

알림판의 색상이 기본적으로 검정색 계열입니다. 원하는 경우 사용자 > 프로필을 클릭하고 관리 색상 구성표에서 색상 구성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현재 밝음, 현대, 파란색, 커피, 심령체, 한밤중, 바다, 일출 등의 색상 구성표 옵션이 제공됩니다.

관리자 페이지의 메뉴 배치를 변경하고 싶은 경우 아래의 “관리자 페이지 커스텀하기 – WHITE LABEL CMS 플러그인” 섹션을 참고해보세요.

생산성 도구 Assistant

처음 WP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시는 경우 낯선 인터페이스에 당황스러울 수 있을 것입니다. 인기 페이지 빌더인 Beaver Builder를 개발한 팀에서 만든 생산성 도구인 Assistant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관리자 영역에 액세스하지 않고도 프런트엔드에서 필수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워드프레스 생산성 도구 – Assistant 플러그인(feat. Beaver Builder)“을 참고해보세요.

관리자 페이지 커스텀하기 – White Label CMS 플러그인

관리자 페이지를 특정 클라이언트의 요구 사항에 맞게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시보드와 로그인 페이지에 표시되는 WordPress 로고를 고객사 로고로 교체해 달라고 요청을 하는 경우 White Label CMS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클라이언트에게 표시되는 메뉴를 사용자 지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알림판 바꾸기 – White Label CMS(+관리자 페이지 커스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글/페이지 작성하기

글 작성하기 – 고전 편집기 & 블록 에디터 (구텐베르크)

글(포스트), 페이지 등의 콘텐츠와 각종 설정(위젯, 메뉴, 설정 메뉴 아래의 설정 등)은 DB에 저장됩니다. 글이나 페이지를 작성할 경우 어떤 과정을 거쳐 브라우저에 표시되는지 궁금한 경우 “워드프레스 페이지 분석“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에는 포스트(글)와 페이지로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포스트와 페이지는 비슷하지만, 포스트(Post)는 티스토리 블로그나 네이버 블로그에서 작성하는 블로그 글과 유사합니다. 포스트는 보통 블로그 페이지에서 최신 날짜를 기준으로 정렬되어 표시되고 카테고리와 태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페이지(Page)는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정적입니다. ‘회사 소개’ 페이지와 같이 사이트에 항상 표시되는 콘텐츠는 포스트보다는 페이지로 작성하는 것이 더 적합합니다. 포스트와 페이지의 차이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카테고리와 태그는 분류(Taxonomy)의 일종으로 둘 모두 글을 분류하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대부분의 사용자가 카테고리와 태그를 별 생각 없이 만들어 사용할 것입니다. SEO에 유리하도록 카테고리와 태그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구글 상위 노출을 방해하는 잘못된 카테고리와 태그 사용에서 참고할 수 있습니다.

[구텐베르크 사용: 워드프레스 5.0 이상 버전] – 권장

워드프레스 5.0이 2018년 12월 6일(우리나라 시각으로 12월 7일)에 릴리즈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5.0에는 구텐베르크라는 비주얼 에디터(블록 에디터)가 기본 글 편집기를 대체합니다. 워드프레스 4.x 버전을 사용하거나 고전 편집기를 사용하려는 경우 아래의 “고전 편집기 사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텐베르크(Gutenberg) 편집기를 사용하면 클래식 편집기(기본 편집기)보다는 편리하게 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구텐베르크가 초기에 조금 불안정했지만 2020년 8월 11일에 공개된 워드프레스 5.5 버전에서는 인터페이스가 모던하게 바뀌었고 기능도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만약 편집기와 관련하여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에는 “고전 편집기”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기본 편집기로 고전 편집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21년 3월에 워드프레스가 5.7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블록을 끌어다 놓는 드래그 & 드롭 방식으로 블록을 포스트에 삽입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어 글을 더욱 수월하게 작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구텐베르크 편집기는 블록 단위로 콘텐츠를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이 때문에 블록 에디터(Block Editor)라고도 합니다. 아래 동영상을 통해 대략적인 사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영상은 워드프레스 5.5 이전 버전을 기준으로 한 것이지만 기본적인 사용법은 비슷합니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와 같은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는 경우 페이지는 페이지 빌더로 작성할 수 있지만 포스트(글)는 기본 편집기(블록 에디터 또는 고전 편집기)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블록 에디터로 글을 작성하려면 글 > 새로 추가를 클릭하면 새 글을 작성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페이지를 작성하려면 페이지 > 새로 추가(또는 새 페이지 추가)를 클릭하도록 합니다. 기존 글이나 페이지를 수정하려는 경우 글의 경우 글 > 모든 글에서 수정할 글 제목 위에 마우스를 올려서 “편집”을 클릭하고, 페이지의 경우 페이지 > 모든 페이지에서 수정할 페이지 제목 위에 마우스를 올려서 “편집”을 클릭합니다.

다음은 글 > 새로 추가를 클릭했을 때 표시되는 새 글 작성 화면입니다. 페이지 작성 화면은 이와 약간 다르지만 사용 방법은 동일합니다.

상단의 툴바에는 맨 외쪽에 블록 추가 아이콘이 있고 그 옆에 도구 아이콘, 되돌리기와 다시 실행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오른쪽에는 미리보기, 공개 아이콘이 있고 옆의 설정 아이콘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의 문서/블록 사이드바가 표시되거나 숨겨집니다. 맨 오른쪽의 Y 모양의 아이콘은 Yoast SEO를 설치했을 때 표시됩니다(이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으면 표시되지 않음). 제목을 입력합니다. 본문 콘텐츠를 작성합니다. 블록 단위로 추가하여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문서 속성과 블록 속성 패널입니다. 문서 속성에는 고유주소, 카테고리, 태그, 특성 이미지 (Featured Image), 요약, 토론 등이 표시됩니다. 블록 속성에는 선택한 블록과 관련된 속성이 표시됩니다.

카테고리에서 ‘미분류'(혹은 ‘분류되지 않음’)이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워드프레스에서 ‘분류되지 않음’ 카테고리를 삭제하는 방법“을 참고로 ‘미분류’ 카테고리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글을 작성하려면 제목을 입력하고 글쓰기를 시작하거나 / 키를 눌러 블럭 선택 부분에서 글을 입력합니다. 이미지나 HTML 코드, 유튜브 동영상, 코드 등을 입력하려면 블록 옆의 플러스 (+)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Tip: 구텐베르크에서 제공하는 단축키를 사용하면 글 작성 시 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블록을 삽입할 때에도 문단(Paragraph) 블록에서 슬래시(/)를 입력하고 블록 이름(예: “/이미지”)을 입력하여 쉽게 블록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시간과 능률을 향상시키는 워드프레스 구텐베르크 키보드 단축키“를 참고해보세요.

그러면 최근에 선택한 블록들을 선택할 수 있는 팝업이 표시됩니다.

원하는 블록이 없으면 블록 검색에서 블록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블록 이름이 한글로 번역된 경우 한글로 검색해야 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영어로 검색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버튼을 추가하고 싶은 경우 “button”으로 검색합니다. (이 블록은 아직 한글화되지 않았지만, 추후에 한글로 번역될 것입니다.)

원하는 블록을 찾을 수 없는 경우 아래의 Browse all (모두 찾아보기)을 클릭하거나 상단 툴바의 맨 왼쪽에 있는 Add Block (블록 추가) 아이콘을 클릭하면 전체 블록 목록이 표시됩니다.

Patterns 탭을 클릭하면 미리 만들어진 패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5.5로 업데이트되면서 블록 에디터의 인터페이스와 기능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점점 페이지 빌더를 닮아가는 것 같습니다. 사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조금 시간을 내어 만져보면 쉽게 적응이 가능할 것입니다. 블록 에디터가 네이버 블로그와 비슷해졌다고 하는 분도 계시는데요, 사용해보면 훨씬 강력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Tip: 글을 작성할 때 이전 글 링크를 추가하고 싶은 경우 링크를 걸 텍스트를 선택한 후에 Ctrl+K를 누르고 이전 글 제목을 입력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워드프레스 내부 링크 추가하는 간단한 방법“을 참고해보세요.

참고: 구텐베르크 갤러리 블록 사용하기

이미지들을 갤러리 형식으로 나열할 때 유용합니다. 갤러리 설정에서 열 개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보다 정교한 갤러리 기능을 원하는 경우 갤러리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텐베르크 편집기 비활성화하기]

워드프레스 버전 5.0 이상에 통합된 구텐베르크 편집기를 사용하지 않고 고전 편집기를 사용하려는 경우 대시보드 >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Classic Editor“를 검색하여 설치합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설정 > 쓰기에서 클래식 에디터가 구텐베르크를 완전히 대체할 것인지, 아니면 기본적으로 블록 에디터(구텐베르크)를 사용하고 클래식 에디터를 사용할 수 있는 링크를 옵션으로 추가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고전 편집기를 설치할 경우 설정 > 쓰기 페이지에서 기본 편집기를 선택할 수 있다.

사용자들이 에디터를 바꿀 수 있도록 허용하려면 “Allow users to switch editors”를 “Yes”로 설정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No”를 선택합니다.

워드프레스 5.0 이상 버전에서 구텐베르크가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에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고전 편집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전 편집기 사용]

워드프레스 5.0 이하 버전에서는 고전 편집기(클래식 에디터)가 기본적으로 사용됩니다. 구텐베르크 에디터를 사용하는 경우 위의 “구텐베르크 사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5.0 이상 버전에서 고전 편집기를 사용하려는 경우 위의 “구텐베르크 편집기 비활성화하기” 부분을 참고하여 구텐베르크를 비활성화하고 고전 편집기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글 > 새로 추가(새글 쓰기)를 클릭합니다.

(1) 제목

(2) 글 내용

(3) 카테고리 추가/선택

(4) 태그 추가

(5) 특성 이미지(썸네일) 추가

(6) 글 발행

참고로 ‘특성 이미지'(혹은 워드프레스 버전에 따라 ‘대표 이미지’)를 지정해주어야 사이트의 첫 페이지(전면 페이지)와 카테고리 등의 아카이브 페이지에 썸네일이 표시되도록 설정된 경우 썸네일이 표시됩니다. 특성 이미지를 지정하지 않으면 썸네일이 표시되지 않거나, 테마에 따라 테마에서 지정한 기본 이미지(예: No Image라는 문구가 표시된 이미지)가 표시됩니다.

카테고리(6)는 여기에서 선택하거나 새로운 카테고리를 추가해도 되지만, 알림판 > 글 > 카테고리에서 미리 카테고리를 구성한 다음에 글 편집 화면에서 카테고리를 선택해도 됩니다.

참고로 카테고리에서 ‘미분류'(이전 워드프레스 버전에서는 ‘분류되지 않음’)이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고 이 카테고리를 삭제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 “워드프레스에서 ‘분류되지 않음’ 카테고리를 삭제하는 방법” 글을 참고로 ‘미분류'(혹은 ‘분류되지 않음’) 카테고리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는 보이지 않지만, 글 형식을 지정해주는 상자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글 형식은 보통 표준으로 지정하면 됩니다. 이미지, 비디오, 인용 등의 글 형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이트에 표시되는 레이아웃은 테마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글을 작성하고 만족스러우면 “공개“를 클릭하여 글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글을 공개하기 전에 맞춤법 검사를 실시하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서점에서 기본적인 워드프레스 책을 하나 구입하여 볼 것을 권장합니다. 책을 본다고 해서 워드프레스를 갑자기 잘 다루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사용법을 모르는 상태에서 시작하면 많은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습니다.

※ 참고: 테마에 따라 자체 페이지 빌더나 비주얼 컴포저(현재 명칭 “WPBakery Page Builder”) 또는 Elementor와 같은 외부 페이지 빌더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면 코딩 지식이 부족해도 사이트 제작이 수월해집니다.

보통 페이지 작성 시에는 페이지 빌더(사용되는 경우)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글(포스트) 작성 시에는 워드프레스에 탑재된 기본 편집기(블록 에디터 또는 고전 편집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블로그에 현재 적용된 뉴스페이퍼 테마에는 자체 페이지 빌더인 tagDiv Composer 플러그인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예약글 발행하기 (예약 포스팅)

미리 글을 작성해놓고 미래의 특정 시간에 발행되도록 하는 예약 포스팅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SEO적인 측면에서 한꺼번에 여러 개의 글을 발행하는 것보다 일정 간격으로 글을 공개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평일에 글을 작성할 시간을 내지 못하는 경우 주말이나 휴일에 여러 개의 글을 작성하고 평일에 예약 발행되도록 하면 SEO에 바람직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워드프레스 예약 포스팅 방법“를 참고해보세요.

SEO에 적합한 글 작성하기

워드프레스는 SEO에 최적화되어 있지만, 지난 1~2년 사이에 경쟁이 치열해져 검색엔진에서 원하는 키워드로 상위에 노출되는 시간이 몇 년 전보다 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에는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는 글을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SEO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Yoast SEO, All in One SEO Pack, Rank Math 등과 같은 플러그인을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Yoast SEO나 Rank Math에는 검색엔진 노출을 돕는 SEO 분석 기능을 제공하므로 활용하면 검색엔진 결과에서 상위 페이지에 검색되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전면 페이지 설정하기

이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브라우저에서 보면, 테마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최신 글 목록이 첫 페이지에 표시될 것입니다.

이 경우 첫 페이지(전면 페이지)에 표시할 페이지를 하나 만들도록 합니다. 페이지는 페이지 > 새로 추가 (워드프레스 버전에 따라 “새 페이지 추가”)에서 만들 수 있고, 글 작성과 비슷합니다. 글 제목을 “Home” 또는 원하는 이름으로 지정합니다.

Elementor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는 경우 페이지 > 새로 추가에서 새 페이지를 만들고 페이지 템플릿 등을 지정한 다음 저장합니다. 그런 다음 엘리멘터 편집 아이콘을 클릭하여 엘리멘터로 페이지 편집 화면을 열고 템플릿을 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의 “엘리멘터 프로 템플릿 로드하기” 부분을 참고해보세요.

그리고 페이지를 하나 더 만들고 아무런 내용 없이 저장합니다. 글 제목을 편의상 “Blog”라고 지정하겠습니다.

전면 페이지는 사이트의 얼굴이므로 신경을 많이 써야 할 것입니다. 블로그 사이트의 경우 이 블로그처럼 최신 글이 표시되도록 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홈페이지 표시“가 “최근 글“로 설정되어 있으면 첫 페이지에 최신 글 목록이 나열됩니다. 다만, 테마에 따라 그 레이아웃이 달라집니다. 그리고 테마 소스 파일을 수정하여 레이아웃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만약 첫 페이지에 표시할 페이지를 하나 만들어서 전면 페이지로 설정하려는 경우, 알림판의 설정 > 읽기에서 홈페이지 표시를 “정적인 페이지“로 선택하고 “홈페이지“를 Home(혹은 다른 페이지)으로, “글 페이지“를 Blog로 지정해주도록 합니다.

그러면 사이트 홈(예: http://www.example.com)에는 “Home” 페이지가 표시되고, “Blog” 페이지(예: http://www.example.com/blog)에는 최신 글이 나열됩니다.

페이지 레이아웃 작업을 수월히 하기 위해 Elementor 같은 페이지 빌더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페이지/글 편집

워드프레스 페이지/글 수정 방법

워드프레스 페이지나 글을 작성하다 임시글로 저장하였다가 나중에 계속 작성하거나 작성한 후에 수정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를 수정하려면 페이지 > 모든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모든 페이지 목록이 표시됩니다. 수정하려는 글 제목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숨겨져 있던 메뉴가 표시됩니다.

편집을 클릭하여 페이지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빌더로 작성된 경우 페이지 제목 옆에 페이지 빌더 이름이 표시됩니다. 페이지 빌더로 만든 경우 Edit with 페이지 빌더 이름(예: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의 경우 “Edit with Elementor” 또는 단순히 “편집하기”)을 클릭하도록 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글을 편집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사용자로 로그인한 다음 수정할 페이지나 글을 방문합니다. 그러면 상단 툴바에 편집 링크가 표시됩니다.

페이지 편집을 클릭하면 기본 편집기(블록 에디터 또는 고전 편집기)에서 편집이 가능하고 Edit with Elementor(엘리멘터 버전에 따라 “편집하기“)를 클릭하면 페이지 빌더에서 편집이 됩니다.

글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편집이 가능합니다. 글 > 모든 글에서 수정을 원하는 글 제목 위에 마우스를 올려 편집 링크를 클릭하여 편집하거나, 해당 글을 브라우저로 방문하여 상단 툴바의 이 글 편집을 클릭하여 수정합니다.

페이지 빌더 사용 시 참고 사항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면 코딩 지식이 없어도 수월하게 전문적인 디자인의 페이지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는 추세입니다. 페이지 빌더는 페이지 편집에 주로 사용하고, 글(포스트) 작성 시에는 기본 에디터(블록 편집기 또는 고전 편집기)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여 글을 작성할 경우, 추후에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지 않거나 다른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는 테마로 바꾸는 경우 문제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글을 Elementor 페이지 빌더로 작성했다가 아바다나 엔폴드 테마로 바꾼다면 Elementor를 비활성화할 경우 글에 수많은 지저분한 코드가 표시됩니다. 그러면 Elementor도 함께 사용해야 하는데, 페이지 빌더 자체가 무겁기 때문에, 두 개의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면 사이트 속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빌더 간에 충돌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포스트 작성 시에는 가능하면 기본 편집기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PDF 문서 등 미디어 파일 업로드/다운로드 방법

PDF 등 미디어 파일을 업로드하여 방문자들이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링크로 제공하고 싶은 경우 다운로드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하지만, 다운로드 기능을 제공하는 플러그인이 조금 무거울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시 암호를 입력하도록 하고 몇 명이 다운로드했는지 등 통계를 확인하고 싶은 경우 다운로드 플러그인이 편리할 것입니다.

단순히 PDF 문서를 업로드하여 링크로 다운로드하도록 하고 싶은 경우에는 미디어 라이브러리에 직접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워드프레스에서 PDF 파일 다운로드 방법“을 참고해보세요.

이메일 주소와 이름을 입력해야 (즉 뉴스레터에 가입해야) 문서를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하려는 경우 How to Add an E-book Optin Form with an Immediate Download to Divi’s SEO Layout Pack을 참고해보세요. 이외에도 Brave Popup Builder 플러그인의 유료 버전이나 Download After Email – Subscribe & Download Form Plugin(무료)을 활용하여 이와 같은 기능을 구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

무료 테마와 유료 테마

WordPress.org에서는 많은 무료 테마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검색 화면에 나오는 것과 달리 실제 적용해보면 사이트가 매우 썰렁하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즉, 기대했던 것과 완전히 다르게 표시될 것입니다.

제대로 된 사이트를 만들려면 설정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워드프레스 책을 참조하면서 하나씩 설정해나갈 수 있습니다.

조금 더 빠르게 가는 방법으로 유료 테마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테마는 Themeforest 사이트서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또는 이 블로그에서 테마 메뉴를 클릭하여 다양한 테마에 대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테마포레스트의 Avada와 Elegant Themes의 Divi가 많이 사용되는 유료 테마입니다.

유료 테마를 구매할 경우 해당 테마에서 제공하는 데모 중에서 선택하여 사이트에 적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베스트셀링 테마인 Avada에서는 현재 다음과 같은 다양한 데모를 제공합니다(현재 약 40 58개. 데모는 계속 추가됨).

아바다에서 데모를 설치하는 방법은 이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데모를 올린 후에 페이지를 수정하는 방법은 “아바다 테마 데모 수정하기“를 참고해보세요.

테마를 선택할 때 다음과 같은 사항을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테마가 언제 최종 업데이트되었는가? 오랫동안 업데이트되지 않은 테마는 선택하지 않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연중 2회 정도 메이저 업데이트가 이루어집니다. 테마가 오랫동안 업데이트되지 않으면 워드프레스와 호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의 평가.

사용자들의 질문에 대한 테마 개발자(판매자)의 대응. 질문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는지를 중점적으로 보면 좋을 듯 합니다.

제공되는 데모. 원하는 레이아웃이나 기능을 제공하는지 살펴봅니다. 가능한 비슷한 레이아웃이나 기능이 있는 테마를 선택하면 추후 커스터마이징(사용자 요구에 맞게 수정) 작업이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

쇼핑몰을 운영할 경우 WooCommerce 플러그인과 호환되는지 확인. 대부분 테마가 별 문제가 없지만, 테마에 따라 우커머스 템플릿이 테마에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우커머스에서 특정 카테고리의 상품 나열하기” 참고).

다국어 사이트(예: 영어, 일본어, 중국어 사이트를 동시에 운영)를 운영하려는 경우 WPML과의 호환성 확인. 워드프레스에서 다국어 사이트는 WPML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멀티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바다, Enfold 등 많이 사용되는 테마를 선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관련 커뮤니티(카페 등)에서 질문을 올리면 도움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참고로 이 블로그에는 현재(2019년 4월 5일 기준) Newspaper(뉴스페이퍼)라는 매거진 테마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뉴스페이스 테마에 관련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 블로그의 아무 글에 댓글로 질문을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제가 확인할 수 있으면 답변을 해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글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 주의: 구글을 검색해보면 유료 테마를 무료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거나 매우 저렴하게 판매하는 불법 사이트가 있습니다. 하지만 비정상적인 경로를 통해 다운로드하는 유료 테마나 플러그인에는 대부분 멀웨어가 심어져 있는 것으로 알려졌고 실제 그런 사례를 종종 목격합니다.

약간의 돈을 아끼려다가 더 큰 손해를 볼 수 있으므로 주의가 요망합니다. 금전적으로 압박을 받는 경우 괜찮은 무료 테마도 많으므로 무료 테마를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테마나 데모, 플러그인 설치에 실패하는 경우

웹호스팅 서버의 PHP 환경 설정값이 낮거나 디스크 공간이 부족한 경우 테마나 데모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부 웹호스팅 업체의 경우 서버 사양이 좋지 않아서 테마(데모 포함)나 플러그인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압축을 풀고 직접 FTP를 통해 업로드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다른 웹호스팅으로 이전을 고려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테마나 플러그인 설치와 관련하여 문제가 있는 경우 아래 댓글로 달아주시면 아는 범위 내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플러그인 사용하기

워드프레스에서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플러그인을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아래 “플러그인 검색하기” 참고).

적절한 무료 플러그인이 없는 경우 Codecanyon에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쇼핑몰을 운영하려는 경우에는 WooCommerce 플러그인(무료)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고, 이 페이지에서 다양한 우커머스용 애드온 플러그인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많은 플러그인을 설치할 경우 사이트 속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플러그인 간 충돌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경우 플러그인 개수를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어떤 플러그인을 사용해야 할지 판단이 서지 않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플러그인을 선택하여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 블로그에서 다양한 플러그인을 소개하고 있으니 검색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

참고로 워드프레스 설치 후 기본적인 작업에서 테마/플러그인을 설치/삭제하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플러그인 검색하기

알림판 >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WordPress 저장소에 등록된 무료 플러그인을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검색란에 원하는 키워드나 플러그인 이름을 입력하여 검색이 가능합니다. 다만, 한글로 검색하면 검색이 안 되므로 영어로 검색하도록 합니다. 영어가 익숙하지 않으면 구글번역을 이용하여 대략적인 단어 조합을 입력해도 됩니다.

SEO로 검색해보면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표시되는 플러그인들의 대략적인 정보가 표시됩니다. 설치된 사이트 수, 사용자 평점, 최근 업데이트 날짜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수가 많고 최근에 업데이트된 플러그인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업데이트된지 오래된 플러그인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상세“를 클릭하면 조금 자세한 정보를 팝업창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보통은 영어로 나와 있지만, All in One SEO는 한글화가 되어 한글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들면 “지금 설치“를 클릭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All in One SEO는 유료 버전도 있습니다. SEO에 대한 고급 정보를 이용해보고 싶은 경우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적당한 플러그인을 찾지 못했다면 구글에서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우선 한글로 검색해보고 적당한 플러그인이 없으면 영어로 검색하도록 합니다. 정확한 영어가 아니더라도 구글에서 알아서 검색해줍니다. redirection wordpress plugin처럼 단어를 대강 조합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검색은 구글에서 하면 정확한 결과를 찾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네이버는 검색 품질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설치하는 플러그인 개수는 제한이 없지만, 가급적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잘못 만들어진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사이트 속도가 느려지거나 다른 플러그인과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 만들어진 플러그인은 많이 설치해도 사이트에 그리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입니다.)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보안상 안전합니다. 오래된 플러그인은 보안상 문제가 될 수 있고 최신 버전의 워드프레스나 다른 테마 혹은 플러그인과 충돌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원하는 플러그인을 찾지 못한 경우 아래에 댓글로 남겨주시면 적당한 플러그인이 있는지 확인해드리겠습니다.

기본적인 워드프레스 사용법

메뉴 만들기/ 메뉴 설정하기

워드프레스에서 메뉴를 만들려면 테마 디자인 > 메뉴로 이동합니다.

“새로운 메뉴를 생성하세요“를 클릭합니다.

메뉴 이름을 입력하고 “메뉴 생성“을 클릭하면 새 메뉴가 생성됩니다.

메뉴 구성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메뉴 설정 아래의 위치 표시에서 메뉴 위치를 선택합니다. Main, Main Navigation 등이 보통 기본 메뉴 위치입니다. 상단 메뉴 위치는 보통 Top Navigation 등으로 표시됩니다. 테마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자동적으로 이 메뉴를 최상위 메뉴로 추가 옵션은 보통 선택하지 않습니다. “페이지 자동 추가” 옵션을 선택하면 모든 페이지가 메뉴에 추가됩니다. 왼쪽에서 추가하려면 메뉴 항목을 선택합니다. 카테고리 항목을 추가하려는 경우 카테고리를 클릭합니다. 추가할 항목을 체크합니다. “메뉴에 추가”를 클릭하면 오른쪽에 추가됩니다.

왼쪽에서 추가할 수 있는 메뉴가 표시됩니다. 페이지, 글, 카테고리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외부 링크를 추가하려는 경우에는 “워드프레스에서 외부 링크 또는 특정 링크를 메뉴에 추가하기“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왼쪽에 표시되지 않는 항목이 있다면 오른쪽 상단의 “화면 옵션”을 클릭하여 표시할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포스트 타입(예: 포트폴리오), 링크 타겟, 타이틀 속성, 링크 대상과 관계, CSS 클래스 등이 표시되지 않을 때 화면 옵션을 클릭하여 표시할 수 있습니다.

화면 옵션. 화면 옵션을 클릭하여 표시할 항목을 선택할 수 있다.

드롭다운 메뉴로 만들려면 오른쪽 추가된 항목을 상위 메뉴 항목 아래로 드래그하여 이동시키면 됩니다. 다음 예시 영상을 참고해보세요.

링크를 새 창에서 표시하려면 메뉴 페이지의 상단에 있는 화면 옵션(1)을 클릭하고 “링크 타겟“(2)을 체크하면 각 메뉴 항목에 새 창/탭에서 열기 옵션(3)이 표시됩니다.

화면 옵션에서 CSS 클래스를 체크하면 개별 메뉴 항목에 CSS 클래스를 추가하는 옵션이 표시됩니다.

메가 메뉴(Mega Menu)

메가 메뉴는 글로벌 내비게이션 바(GNB)에 위치한 특정 메뉴에 마우스 롤오버 했을 시 나타나는 대형 메뉴를 일컫습니다. 메가 메뉴는 SEO에 좋지 않지만 메가 메뉴를 원하는 고객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바다, 엔폴드, 뉴스페이퍼, 플랫섬, Divi 등 일부 유료 테마에서 메가 메뉴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에 테마에 탑재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WP Mega Menu(무료)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헤더/메뉴 고정하기

사용자가 아래로 스크롤할 때 메뉴나 헤더가 상단에 고정되는 효과가 홈페이지에 많이 사용됩니다. 테마에서 헤더/내비게이션 메뉴를 고정하는 기능을 제공하면 테마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테마에 헤더 고정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CSS 또는 Javascript를 사용하여 헤더를 구정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푸터에 위젯 추가하기

외모 > 위젯에서 사이드바나 푸터에 위젯을 추가하거나 기존 위젯을 삭제 혹은 수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5.8이 업데이트되면서 이제 위젯에서도 블록 에디터(구텐베르크)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포스트를 작성하듯 사이드바에 위젯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워드프레스 5.8: 블록 위젯 기능 추가“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5.8 이상 버전을 사용하고 있지만 블록 위젯이 오류를 일으키거나 기존 위젯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Classic Widgets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팀의 공식 플러그인으로 적어도 2022년까지 유지 관리된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5.8 이전 버전에서는 아래의 방법으로 위젯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 푸터 등의 위젯 영역은 테마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워드프레스 공식 테마 중 하나인 Twenty Seventeen 테마에서의 위젯 페이지를 보여줍니다.

위젯을 추가하려면 원하는 위젯을 끌어다가 원하는 영역(예: 사이드바 혹은 푸터 1)으로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만약 끌어다 놓기가 어려운 경우(가령 위젯이 너무 많아서 화면을 넘어가는 경우) 위젯을 클릭한 다음, 위젯을 표시할 영역을 선택하고 “위젯 추가“를 클릭하면 됩니다.

위젯이 추가되면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적절한 위치로 옮길 수 있습니다. 추가한 위젯을 수정/삭제하려면 위젯을 클릭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 댓글을 옵션을 수정하려면 경우, 사이드바에 추가되어 있는 “최근 댓글“을 클릭하면 위젯 옵션을 수정할 수 있도록 화면이 펼쳐집니다. 타이틀, 보여줄 댓글 개수 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삭제하고 싶은 경우 “삭제“(4)를 클릭하면 됩니다. (위젯 옵션은 위젯에 따라 다릅니다.)

고유주소(permalink)란 개별 웹로그 포스트와 카테고리 등의 고유 URL로서, 이 URL은 영구적(permanent)이며 절대로 변경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영문 명칭이 permalink입니다.

고유주소의 기본값은 http://example.com/?p=N과 같은 형식이며, 가급적 다른 설정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유주소는 설정 > 고유주소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옵션 중에서 선택하거나 사용자 정의 구조에서 직접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고유주소 설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태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year% – 글이 발행된 연도. 예: 2004

%monthnum% – 글이 발행된 월. 예: 05

%day% – 글이 발행된 날. 예: 28

%hour% – 글이 발행된 시간. 예: 15

%minute% – 글이 발행된 분 단위. 예: 43

%second% – 글이 발행된 초 단위. 예: 33

%post_id% – 글의 고유한 ID 번호. 예: 423

%postname% – 포스트의 제목(sanitized version). 공백은 대시(-)로 대체됨. 예: “This Is A Great Post!”는 this-is-a-great-post로 바뀜

%category% – 카테고리 이름(sanitized version). 서브 카테고리는 /parent-category/sub-category/ 형식으로 표시됨.

%author% – 글쓴이 이름(sanitized version)

404 페이지 없음 (404 Page Not Found)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글 이름’ 등으로 고유주소를 변경해보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SEO(검색엔진 최적화)에 유리한 고유주소 구조는 /글이름/ 또는 /카테고리명/글이름/이라고 합니다. 현재 이 블로그에는 /카테고리명/글이름/ 형식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고유주소에 날짜를 포함하는 것은 SEO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사용자들은 최근 포스트를 읽기를 원하기 때문에 오래된 글의 경우 사용자들이 날짜를 보고 읽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URL에 한글이 포함되어야 SEO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URL을 Semantic URL(MS 용어집에는 Semantic이 “의미 체계”로 번역되어 있음)이라고 합니다.

URL에 한글이 포함될 경우 URL을 복사하여 메모장에 붙여넣기하면 한글 부분이 깨져 보이지만, 그것은 사람 눈에만 그렇게 보이는 것이고 구글 등 검색엔진에서는 제대로 인식합니다. IE에서는 한글 URL이 깨져 보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IE의 코어에서 제대로 처리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IE 주소창에서 한글 URL이 깨져 보이는 경우” 참고). IE에서 한글이 깨져 보이는 것이 싫다면 고유주소에 글 ID를 사용할 수 있지만 SEO에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고유주소를 변경할 경우 글 URL이 변경되기 때문에 301 리다이렉트를 통해 기존 URL을 새 URL로 연결되도록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검색엔진이나 내가 알지 못하는 곳에 인용된 기존 URL을 클릭하는 사용자들은 404 페이지 없음(404 오류) 화면을 보게 될 것입니다.

차일드 테마 만들기

테마 파일을 수정하려는 경우 차일드 테마를 만들어서 수정할 것을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원 테마 내의 header.php 파일을 수정해야 하는 경우 원 테마 내의 header.php 파일을 직접 수정하지 말고, 대신 이 파일을 차일드 테마 폴더 내로 복사하여 수정하면 워드프레스에서 차일드 테마 내의 header.php 파일을 우선적으로 로드하게 됩니다.

만약 원 테마 내에서 직접 수정하는 경우, 추후에 테마가 업데이트되면 수정 사항이 초기화되어 사라지게 됩니다.

아바다와 같은 유료 테마에서는 차일드 테마 파일이 함께 제공되기도 합니다. 그런 경우 원래 테마를 설치한 후에 차일드 테마 파일을 테마를 설치하는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업로드 방식으로 설치하여 활성화하시면 됩니다. 만약 차일드 테마가 제공되지 않으면 수동으로 차일드 테마(자식 테마)를 만들 수 있습니다.

차일드 테마를 만드는 방법은 워드프레스 문서(영문)를 참고해볼 수 있습니다. (한글 버전도 있지만 문서가 영문 버전에 맞게 업데이트되지 않아서 예전 방식이 설명되어 있으므로 영문 버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FTP를 통해 접속하여 /wp-content/themes/ 폴더 아래에 차일드 테마 폴더를 만들고, 워드프레스 문서에 설명된 두 개의 파일(functions.php 파일과 style.css)을 만들어 넣으면 됩니다. FTP 사용법은 이 글을 참고해보세요.

이 방법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Child Theme Configurator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간편하게 워드프레스 차일드 테마 만들기에서 소개하는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차일드 테마를 만들 수 있습니다.

차일드 테마 (자식 테마)를 만드는 경우 테마 디자인 > 테마에서 해당 차일드 테마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테마에서 수정할 파일이 있다면 부모 테마 내의 파일을 복사(이동이 아님, 부모 테마 파일들은 그대로 유지해야 함)하여 차일드 테마 폴더에 붙여넣기한 다음에 수정하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차일드 테마 활용하기“를 참고해보세요.

쇼핑몰 운영하기

워드프레스에서는 우커머스(WooCommerce)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쉽게 쇼핑몰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국내 PG 연동도 비교적 수월합니다. 아임포트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국내의 모든 PG를 한 번에 연동이 가능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 Brunch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네이버페이를 연동시키려는 경우에는 MShop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우커머스 네이버페이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페이를 사용하면 비회원으로도 쉽게 결제가 가능하므로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쇼핑몰을 운영하려는 경우 아바다, Enfold 같은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를 사용하거나 Flatsome 같은 우커머스 전용 테마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능을 확장하려는 경우에는 YITH에서 출시된 무료/유료 플러그인 등 다양한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용에 도움이 될만한 사이트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워드프레스를 처음 접하는 경우 먼저 워드프레스 관련 서적을 서점에서 구입하여 볼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이 사이트에서 워드프레스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검색 기능을 통해 정보를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 대한 문의 사항이 있는 경우 이 블로그의 아무 글에서 질문을 남길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용자모임 포럼에 가입하여 질문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WordPress Codex에서 워드프레스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먼저 WordPress Codex 사이트를 검색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 네이버에서 워드프레스 관련 카페에 가입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관리하다 보면 FTP에 접속해야 하는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FTP 사용법은 이 글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와 보안

워드프레스는 보안이 매우 강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테마 혹은 플러그인을 제때 업데이트를 하지 않거나 보안에 문제가 있는 플러그인이나 테마를 사용할 경우 멀웨어에 감염되거나 해킹을 당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보안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정기적으로 백업을 하면 보안에 도움이 됩니다.

보안 플러그인은 Wordfence Security와 iThemes Security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저는 iThemes Security를 사용 중인데 나름 괜찮은 것 같습니다. 보안 플러그인은 보통 무료 버전을 사용하면 됩니다. 2단계 인증 등 고급 기능을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Pro 버전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백업은 UpdraftPlus WordPress Backup Plugin을 사용하면 데이터와 DB를 모두 백업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Siteground는 지난 30일의 기간 내에서 백업/복원을 제공합니다(참고).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수익 올리기 – 구글 애드센스 운영하기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달아서 수익을 올리는 것을 고려하는 분이 계실 것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애드센스 같은 배너 광고는 수익률이 가장 낮은 형태의 수익 모델이라고 합니다. 특히 보기 싫은 광고를 표시하지 않도록 차단하는 ad blocker를 설치하는 사용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사이트 운영을 위해 구글 애드센스 광고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설치하신 분은 이 블로그를 차단 목록에서 해제(혹은 Whitelist에 이 블로그를 추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사이트 속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제거하면 속도가 한결 빨라집니다.

이 페이지의 경우 광고를 없애면 40% 이상 속도 향상이 기대됩니다.

사실 후원이나 기타 방법으로 블로그 운영 비용을 충당할 수 있다면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제거하고 싶지만, 현실적으로 애드센스 광고를 없애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가 눈에 거슬려도 양해바랍니다^^

※ 참고로 워드프레스 가입형에서 애드센스 광고를 운영하려면 비즈니스 플랜을 이용해야 합니다.

구글 폰트/커스텀 폰트 사용하기

일부 테마(예: 뉴스페이퍼)에는 자체적으로 구글 폰트를 지정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그런 옵션이 없는 경우에는 다양한 구글 폰트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폰트를 설치하고 싶은 경우에는 Use Any Font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문제 발생 시

간혹 예상치 못한 문제에 봉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초보자를 위한 워드프레스 문제 해결 가이드에 설명된 절차에 따라 문제 해결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 글도 참고해볼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러 가지 조치를 취해보고 웹호스팅 업체에도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초기화

처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테스트하다가 사이트를 초기화하고 싶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1) 워드프레스를 삭제하고 재설치하거나, 2) 백업/복원 기능을 사용하여 원하는 시점으로 사이트를 복원하거나, 3)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리셋(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삭제하지 않고 사이트를 초기화하고 싶은 경우에는 WP Reset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워드프레스 백업/복원은 상기의 “워드프레스와 보안” 섹션을 참고하세요.

워드프레스에 사용자 CSS 코드를 추가하는 방법

워드프레스에서 사용자 CSS를 추가하고 싶은 경우 몇 가지 방법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외모 (테마 디자인) > 사용자 정의하기 > 추가 CSS에 추가 차일드 테마 내의 스타일시트 파일(style.css)에 추가 테마에서 제공하는 Custom CSS 섹션에 추가. 보통 유료 테마에서 제공되는 경우가 많음

이외에도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추가할 수도 있지만, 워드프레스 4.7 이상 버전에서 사용자 정의하기 내에서 커스텀 CSS를 추가할 수 있는 옵션이 새롭게 추가되었으므로 굳이 플러그인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외모 > 사용자 정의 아래의 “추가 CSS” 섹션에 CSS를 쉽게 추가할 수 있다.

저는 주로 차일드 테마 내의 스타일시트 파일에 사용자 지정 CSS 코드를 추가하는 편입니다. 여러 가지 방법 중에서 마음에 드는 방법을 사용하여 추가하시기 바랍니다.

PC와 모바일 레이아웃을 다르게 만드는 방법

데스크탑과 모바일 기기에서 사이트의 레이아웃이 다르게 표시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1) CSS 미디어 쿼리를 사용하여 화면 해상도에 따라 다르게 레이아웃을 조정하거나, 2) 페이지 빌더를 활용하여 모바일과 PC에서 표시되는 레이아웃을 다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 (Elementor Page Builder)

최근의 추세 중 하나는 테마에서 페이지 빌더를 활용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 같습니다. 가령 아바다 테마의 경우 버전 7로 업데이트되면서 특정 페이지, 글, 카테고리 등에 다른 레이아웃을 적용할 수 있도록 Layout Builder를 도입했습니다.

엘리멘터 Pro의 Theme Builder를 사용하면 테마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Elementor로 헤더에서 푸터까지 모두 만들 수 있고, 특정 페이지나 글, 카테고리 등에 다른 헤더와 푸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의 무료 버전을 사용해도 웬만한 사이트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Elementor는 현재 500만 개 이상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면 코딩 지식이 없어도 수월하게 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편리한 이면에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페이지 빌더 자체가 덩치가 크기 때문에 사이트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비주얼 컴포저(WPBakery Page Builder)가 몇 년 전까지 큰 인기를 끌었지만 속도 문제와 잦은 버그 때문에 지금은 페이지 빌더 중에서 비교적 가벼운 것으로 평가되는 Elementor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동일한 성격의 플러그인은 중복하여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페이지 빌더를 두 개 이상을 동시에 사용할 경우 사이트 속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플러그인 충돌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페이지 빌더를 사용할 경우 하나만 선택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간혹 아바다 테마에서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를 보는데요. 그런 경우 아바다 테마의 Fusion Builder(현재 명칭은 Avada Builder)와 Elementor가 충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개발 작업

HTML, CSS 등에 대한 지식 없이 WordPress를 처음 접하면 매우 어렵게 느껴질 것입니다. HTML과 CSS는 조금만 시간을 투자하면 기본적인 내용은 금방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생활코딩과 같은 사이트를 이용하면 무료로 CSS를 배울 수 있습니다.

워프 사용법에 익숙해지고 기본적인 CSS를 알면 워드프레스 공식 문서를 참고하여 제한적이지만 커스텀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하지만 특정 기능을 추가하거나 기능을 고도화하는 작업은 코딩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 부분은 그누보드나 XE와 같은 다른 CMS를 사용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Toolset과 같은 툴을 사용하면 코딩 지식이 부족해도 전문가가 할 수 있는 개발 작업이 가능합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Toolset 사용법과 관련된 글을 지속적으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프로그래밍 지식이 부족하지만 부동산 매물 사이트, 영화 리뷰 사이트, 디렉터리 사이트 등과 같은 사이트를 직접 만들어보고 싶은 경우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FAQ (자주 묻는 질문)

워드프레스와 관련하여 자주 묻는 질문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한 질문이 있다면 아래 댓글을 통해 올려주시면 댓글을 통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 워드프레스 가입형과 설치형 중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하나요? 설치형과 가입형은 장단점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등과 같은 서비스에 익숙하다면 WordPress.com에 가입하여 이용하는 가입형도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가입형은 무료 요금제와 유료 요금제가 있으며, 무료 요금제에서는 커스텀이 제한적입니다. 글쓰기 위주를 하고 싶은 경우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유료 요금제는 Business 이상에서 외부 테마와 플러그인 설치가 가능하고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설치형은 이러한 제약은 없으며, 웹호스팅에 가입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자유롭게 커스텀이 가능하여 자유도가 높은 편입니다. 상기의 “워드프레스 가입형과 설치형 비교”를 참고해보세요. 2. 도메인을 꼭 등록해야 하나요? 많은 질문 중 하나가 도메인을 등록해야 하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가입형의 경우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제공하는 무료 도메인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페24 등 일부 호스팅에서는 호스팅 업체 도메인으로 된 무료 도메인(예: example.cafe24.com)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워드프레스닷컴 서브도메인 주소는 무료 요금제에서도 계속 사용이 가능하지만 호스팅 업체에 제공하는 주소는 서비스를 해지하게 되면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가급적 자신만의 도메인을 등록하여 이용하는 것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도메인 유지 비용은 1년에 1~2만원 정도입니다. 3. 워드프레스는 어렵나요? 워드프레스가 어렵다는 인식이 많습니다. 특히 티스토리 등을 이용하다 워드프레스로 넘어올 경우 그렇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같은 서비스는 스킨을 선택하고 몇 가지 설정만 하여 그대로 이용하면 되지만, 워드프레스는 테마 선택 및 세팅, 플러그인 선택/설치 및 세팅 등 전반적으로 설정할 항목이 많습니다. 특히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 중 하나는 원했던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쉽지 않은 것도 한 몫 하는 것 같습니다. 단순하게 운영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레이아웃을 바꾼다든지,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쉽지 않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CMS를 선택하든 사이트를 고도화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다행히 WordPress는 많은 테마와 플러그인이 있기 때문에, 조금만 알아보면 원하는 레이아웃의 사이트를 비교적 쉽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테마 중에서 내가 원하는 레이아웃의 데모를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기능은 플러그인을 통해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는 정말 다양한 테마와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먼저는 기본적인 워드프레스 사용법을 익히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히지 않은 상태에서는 좀처럼 진행이 안 될 수 있고, 그 때문에 중도에 포기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서점에서 워드프레스 서적을 한 권 구입하여 전체적으로 설치보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4. 글자 크기/색상 등은 어떻게 변경하나요? 반복적으로 많이 올라오는 질문 중 하나가 글자 크기/색상 등 스타일을 수정하는 방법에 대한 것입니다. Avada 등 다목적 테마와 유료 테마에서는 폰트 크기/컬러 등을 조정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또한,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 등 페이지 빌더를 사용할 경우에도 다양한 스타일 조정 옵션이 제공됩니다. 하지만 테마 옵션 등에서 제공되지 않는 경우에는 CSS를 사용하여 대부분 변경이 가능합니다. CSS는 스타일, 레이아웃 등 사용자에게 문서를 표시하는 방법을 지정하는 언어입니다. 홈페이지 제작 작업 시에 과거에는 HTML과 CSS, 그리고 필요할 경우 Javascript 등을 사용하여 만들었지만, 워드프레스를 사용할 경우 이러한 언어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여 웬만한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SS에 대하여 알아두면 보다 수월하게 스타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CSS는 비교적 익히기가 쉬운 편입니다. CSS는 생활코딩과 같은 무료 강의를 통해 익힐 수도 있으며, 서점에서 CSS 관련 책을 하나 구입하여 필요할 때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5. 꼭 유료 테마를 구입해야 하나요? 유료 테마를 구입하면 홈페이지 제작 기간을 줄이고 노력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심플한 사이트를 만들려는 경우 무료 테마로도 충분합니다. 가령 심플하고 빠른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다면 무료 GeneratePress 테마 등 적당한 테마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커스텀을 하려는 경우 코딩 지식이 부족하면 무료 테마로는 한계를 느끼게 될 것입니다. 커스텀이 필요하면 제작하려는 사이트에 적합한 유료 테마를 선택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코딩 지식이 있다면 기본적인 워드프레스 사용법을 익히고 WordPress Codex 사이트의 문서를 참고하여 원하는 사이트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6. 플러그인을 많이 설치해도 되나요? 퀄리티가 좋은 플러그인은 많이 설치해도 사이트 속도를 크게 느리게 하지 않지만, 잘못 만들어진 플러그인을 하나만 설치해도 사이트 속도가 크게 느려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잘 만들어진 가벼운 플러그인은 여러 개 설치해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플러그인 개수를 최소화하고 꼭 필요한 플러그인만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플러그인 개수가 늘어나면 플러그인 간 충돌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고 속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속도가 중요한 사이트라면 무거운 플러그인 설치는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7. 자식 테마 설치는 필수인가요? 테마 파일을 수정해야 하거나 사용자 코드를 함수 파일에 추가해야 하는 경우에는 자식 테마(차일드 테마)를 만들어서 작업해야 합니다. 하지만 테마 파일을 수정하지 않고 함수 파일에 코드를 추가할 일이 없다면 자식 테마는 굳이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요즘에는 워드프레스 알림판에서 헤더부터 푸터까지 사이트의 모든 요소를 커스텀할 수 있도록 일부 테마와 페이지 빌더가 발전하는 것 같습니다. 아바다 테마는 Layout 기능을 도입하여 모든 요소를 알림판에서 만들 수 있도록 하고 있고,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는 테마 빌더를 통해 모든 부분을 커스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진화는 사용자 편의성 측면에서는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8. 유료 테마를 여러 사이트에 설치할 수 있나요? 이것은 테마에 따라 다릅니다. Divi와 GeneratePress와 같은 테마는 라이선스 기간 동안 무제한 사이트에 설치가 가능합니다.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클라이언트를 위해 사이트를 제작하는 웹 에이전시 또는 웹 디자이너 등에게 경제적인 옵션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Avada, Newspaper 등의 Themeforest 테마는 1라이선스 1사이트용입니다. Themeforest 테마는 지원(Support)이 종료되어도 업데이트는 평생(테마가 존속하는 한) 받을 수 있습니다. 1~2개 사이트에 설치할 테마를 찾는 경우 저렴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9. 테마나 플러그인를 한국어로 번역(한글화)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Loco Translate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UI 문자열을 한글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Poedit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PC/맥/리눅스에서 언어 파일(PO 파일)을 한글화할 수 있으며, 다른 언어로도 번역이 가능합니다. 10. 유료 테마를 사용하여 임시 사이트에서 사이트를 완성한 후에 실제 사이트로 이전하려고 합니다. 이 경우 1개의 라이선스로 가능한가요? 네, 보통 허용됩니다. 테마 라이선스 키를 등록하여 임시 사이트나 테스트 사이트에서 홈페이지 제작 작업을 완료한 후에 라이선스 등록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실 사이트로 이전한 후에 라이선스 키를 재등록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 라이선스를 다른 사이트에 적용하는 방법 (아바다, 엔폴드 등) 글을 참고해보세요. 11.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여 사이트에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 글을 참고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백업본이 있다면 백업본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이 블로그의 “서비스 문의” 페이지에서 유료로 문제 해결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12. 사이트 주소를 변경한 후 사이트에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 관리자 페이지의 설정 > 일반에서 주소를 변경한 후에 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하는 경우 이 글을 참고하여 주소를 다시 변경할 수 있습니다. 13. 임시 사이트나 PC에서 사이트를 완성한 후에 실제 사이트로 이전할 수 있나요? WordPress에서는 Duplicator나 All-in-One WP Migration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수월하게 이전(마이그레이션)할 수 있습니다(참고). 플러그인을 사용한 이전이 실패하는 경우에는 수동으로 이전 작업을 해야 합니다. 14. 사이트 속도가 너무 느립니다. 어떻게 하면 속도를 개선할 수 있나요? 다양한 요소들이 사이트 속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무거운 테마와 플러그인을 사용할 경우, 사이트가 최적화가 되지 않을 경우에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GeneratePress와 같은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고, 플러그인 사용을 최소화하고, 캐시 플러그인과 Autoptimize나 Clearfy와 같은 최적화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세팅하면 사이트 속도를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 개선“을 참고해보세요. 15.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한 후에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습니다.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중요한 사이트인 경우 업데이트를 하기 전에 사이트 백업을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먼저 백업본이 있는지 확인하여 롤백(복원)해보시기 바랍니다. 카페24, 사이트그라운드 등 일부 웹호스팅에서는 자체적으로 복원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른 방법으로 FTP에 접속하여 해당 플러그인 폴더를 삭제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플러그인 폴더 경로는 /wp-content/plugins/플러그인이름/입니다. 블루호스트 등 cPanel이 제공되는 경우 File Manager 툴을 사용하여 웹서버에 접속한 다음 문제를 일으키는 플러그인 폴더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16. 워드프레스로 쇼핑몰을 운영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우커머스(WooCommerce)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전자 상거래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플랫섬(Flatsome)과 같은 우커머스용 전용 테마를 사용하면 보다 수월하게 쇼핑몰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YITH 플러그인을 비롯한 다양한 무료 및 유료 우커머스용 애드온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17. 워드프레스는 보안에 취약한가요? 워드프레스가 보안에 약하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시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으며, 긴급하고 중대한 보안 문제가 발견될 때에는 즉시 보안 업데이트가 릴리스되기도 합니다. 워드프레스 저장소에서 제공되는 테마나 플러그인에서 보안 취약점이 발견될 경우, 먼저 테마/플러그인 개발자에게 보안 취약점을 알려서 문제를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보안 문제가 패치된 업데이트가 나오면 사용자들이 업데이트할 수 있는 일정 시간을 준 후에 보안 문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이 공개됩니다. 그러므로 업데이트를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보안에 구멍이 생길 수 있고 이로 인해 사이트가 해킹을 당하거나 멀웨어(악성코드)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사항을 준수하면 워드프레스를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1)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을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2)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안 되는 테마나 플러그인은 삭제합니다. 3) 사용하지 않는 불필요한 테마와 플러그인은 삭제하고, 4) 보안 플러그인을 설치(선택 사항)합니다. 그리고 5) 정기적으로 백업하여 PC나 클라우드에 보관하도록 합니다. 이외에도 강력한 비밀번호를 사용하고, 사이트 로그인 정보를 여러 사람이 공유하지 않습니다. 또, 관리자 아이디로 admin이나 사이트 주소명(예: example.com 사이트에서 example을 관리자 아이디로 설정)을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중요한 사이트인 경우, 업데이트를 하기 전에 백업을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백업본을 사용하여 쉽게 복원이 가능합니다. 백업은 웹호스팅에서 제공하는 경우 웹호스팅을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고, 디스크 공간이 충분하다면 UpdraftPlus와 같은 무료 백업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편리하게 백업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후원

이 블로그는 블로그 운영 자체로 인한 수익이 거의 없기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 배너 광고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애드센스 광고는 수익이 매우 낮은 수준이라 운영이 쉽지 않은 측면이 있습니다.

글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이 블로그가 계속 성장하도록 작은 도움을 주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후원금은 더 좋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사용됩니다. 커피 한 잔 값으로도 블로그 운영에 힘을 보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블로그 만들기 추천하는 이유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추천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필자는 워드프레스,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오랜 기간동안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 플렛폼을 떠나 워드프레스에 집중하고 있으며, 현재 운영 중인 “나는 미디어”는 개설한지 꽤 오래된 블로그이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블로그 서비스 제공자를 선택하는 문제는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들어가는 노력의 결과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임으로 신중하게 선택할 필요가 있다는 것은 여러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1. 네이버 블로그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우리나라에서 네이버의 영향력은 굉장히 크다. 네이버 블로그에 대해 여러 루머가 오랫동안 있어왔지만, 네이버도 많은 자정의 과정과 알고리즘의 변화로 인해서 최근에는 많이 공정해 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네이버 서비스의 구조상 네이버는 온라인 공간에서 작은 우물이다.

말하자면, 대한민국인들에게 매우 익숙한 ‘네이버’라는 플렛폼이 영원히 우리에게 익숙하다는 가정아래는 네이버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맞다. 하지만, 불과 몇십년동안의 온라인 플렛폼의 변화를 놓고 보더라도 온라인 플렛폼의 영원한 왕좌는 없다. 이미 대한민국의 많은 누리꾼들은 “검색”이라는 행위를 하는데 있어서 네이버만을 고집하고 있지 않다.

구글은 차치하고서라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핀터레스, 유튜브 등 다양한 플렛폼이 이미 세계 시장에 확산되고 있으며, 빠르게 지식의 검색기능이 다양한 플렛폼으로 분산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기존에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해오던 블로거라면 계속 유지하는 것을 추천하지만, 이제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굳이 네이버를 고집할 필요가 없는 것이 바로 이러한 점 때문이다.

2.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는 커스터 마이징이 가능한 블로그, 특히 구글 애드센스를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광고 수익형 블로그 플렛폼으로 오랫동안 사랑받아 왔다. 그동안 티스토리의 수익성 논란 때문에 서비스의 존폐 위기론이 불기도 하였지만, 여전히 티스토리는 많은 블로거들, 특히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굉장히 유용하다.

여러번 플렛폼의 변화와 스킨, 에디터의 업그레이드로 인해 보다 편리하게 블로깅을 할 수 있다는 것은 티스토리만의 장점이기도하다. 특히 단순히 글을 쓰는 차원을 넘어서 디자인을 커스터마이징하고, 원하는 곳에 html 소스를 넣어서 자신만의 스타일로 홈페이지형 블로그도 운영이 가능하다.

다만, ‘다음’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다는 것은 ‘네이버 블로그’가 가지고 있는 한계점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검색 플렛폼의 다양화로 인하여 누리꾼들이 분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트래픽 유입의 한계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하여 무조건 선택한다는 것은 그렇게 추천할만한 일은 아니다.

물론 ‘네이버 블로그’와 마찬가지고 기존 사용자가 굳이 다른 서비스나 플렛폼으로 돌아설 필요는 없다. 이미 티스토리 운영자라면 그대로 운영하되 이제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고자 한다면, 신중하게 생각해보라는 점이다.

3. 워드프레스 블로그

워드프레스는 서비스형과 서버형, 이 두가지로 나뉜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wordpress.org 는 별도의 호스팅이 필요한 서버형(설치형)이고, wordpress.com은 호스팅이 필요없이 워드프레스에서 서버 공간을 제공해주는 서비스형이다.

필자는 여기서 서버형(호스팅 필요)를 설명하고자한다. 별도의 호스팅이 필요하지만, 이미 많은 곳에서 무료로 호스팅(나중에 무료 호스팅에 대해서도 포스팅하겠다)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있으니 간단하게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무료 호스팅’을 검색해 보자.

여하튼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경우는 그 확장성이 무한하다. 이미 세계에서 만들어지는 웹사이트 가운데 60%가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진다는 말이 있듯이 수 많은 테마와 플러그인으로 html에 대한 지식이 크지 않더라도 쉽게 테마를 다운받아 설치하고,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확장 할 수 있다.

하지만, 필자는 이러한 점 때문에 워드프레스를 추천하는 것이다. ‘네이버 블로그’는 당연히 네이버 포털에 최적화 되어 있을 것이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당연히 다음 포털에 최적화 되어 있을 것이다. 그러면 워드프레스는 어디에 최적화 되어 있을까?? 아니 어디에 최적화 할 수 있을까??? 답은 ‘구글’이다.

필자의 경험으로는 같은 글을 써도 구글에 잘 검색이 반영이 되는 것은 ‘워드프레스’이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은 세계에서 내놓으라 하는 전문가들이 만든 검색 최적화 플러그인이나, 사이트맵들이 있다. 그것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자동으로 메타정보를 입력해주거나 구글에서 잘 검색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구글의 서비스인 구글애드센스나 구글애널리스틱 등과 같은 서비스와의 연동으로 인해 보다 효과적으로 SEO(검색엔진최적화)를 이루어낼 수 있다.

물론 단점이라면,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진 블로그는 네이버나 다음에서 블로그 검색이 아닌 웹페이지 항목에서 검색이 이루어진다. 하지만, 구글은 유튜브, 핀터레스트, 인스타그램 등과 같은 플렛폼의 검색 연동 및 반영이 굉장히 잘되어 있다. 따라서 워드프레스로 블로깅을 한다면 구글뿐만 아니라 다른 유명한 플렛폼과의 연동으로 인해 네이버 못지 않는 세계적 유저의 트래픽을 이끄는데 굉장히 효과적이다.

결론,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등과 같은 다양한 소셜 미디어의 성장으로 인해 블로그에 대한 인기가 예전만한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로그는 포기할 수 없는 가장 진입하기 쉽고, 효과가 좋은 서비스이다.

만약 당신이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필자는 “워드프레스”를 추천한다. 블로그를 한다는 것은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그러한 노력의 결과가 플렛폼의 하락으로 인하여 영향을 받지 않도록 독자적인 브랜드와 서비스를 구축하고 자신만의 디자인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은 굉장한 일이다.

이제는 서로 이웃을 해주고, 댓글 관리를 해주면서 블로거인들끼리만의 리그를 하는 시대는 지났다고 생각한다. 아니 아직은 아니다라고 할지라도 앞으로 그렇게 될 가능성이 높다. 블로거들은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과 같은 다양한 플렛폼과 자신의 블로그를 연결하고, 국내 뿐 아니라 해외의 독자들도 고려해야하는 시대이다.

보다 경쟁력을 가지고 싶은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당신에게 필자는 “워드프레스”를 추천한다.

반응형

워드프레스 블로그 6개월간 운영한 리뷰, 소감

반응형

워드프레스 블로그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약 6개월간

운영해본 리뷰를 해볼까 합니다.

코딩 전문블로그를 6개월간

운영했었고 포스팅은

한 140개 정도로 모두

코딩 강의 였습니다.

이게 초반에는 열심히 했는데

한 3개월? 정도는 정말 열심히

하루에 포스팅을 2개 이상

하다가 그 후에는 좀 쉬엄쉬엄 하고

어느새인가 한달에 포스팅 2개? ㅋ

정도로 좀 염치없게 되버렸습니다;;;

또 코딩에 대한 블로그가

그렇게 인기가 없다느 것

애드센스 단가가 싸기 때문에

의욕이 떨어졌다는 점이

포스팅을 하는 과정에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도메인만

세개를 운영하려고 했는데

아무래도 시간과 체력이 딸려서

이것 하나 정도만 앞으로

유지할 수 있지 않겠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 티스토리 잡블로그를

약간 메인으로 하고 있으니까

웹사이트를 운영한다는게

결코 쉬운일은 아닙니다.

결과에 대해서

워드프레스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기대 이상이었다.

아 이래서 예전에 사람들이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말했었구나.

과거로 돌아가서 티스토리 할래?

네이버 할래? 워드프레스 할래?

라는 질문이 들어오면

망설이지 않고 워드프레스를

할 거라고 대답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워드프레스는 글을 제대로

써놓으면 조회수를 유지하는

능력에 있어서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의

이유는 대부분 영구적인

컨텐츠를 만들기 위함인데

영구적이고 좋은 컨텐츠는

개인이 무료로 만들 수 없습니다.

조회수가 좀 나와주고 돈이 되야

그 돈을 구글에서 받아서

컨텐츠에 재투자함으로써

퀄리티를 높이는 구조인데…

기업들에게 돈을 주면 월급주고

오너가 부동산 투자나 하기때문에

퀄리티는 10년이 지나도

100년이 지나도 그대로입니다.

농담같지만 이 간단한 원리 때문에

인터넷에서 사람들이 20년간 좁밥

컨텐츠를 봐야했던 주요한 원인

이었습니다.

검색량에 있어서…

워드프레스를 제대로 활용한다면

네이버나 다음의 검색량은

거의 쓰레기 급일 정도로

롱텀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지금 이 블로그도 포스팅당

3000자 이상의 포스팅 수가

800개에 육박하지만 검색으로

들어오는 것은 80% 이상이

구글 검색어를 통해서입니다.

그렇습니다.

매우 허탈하고 다음카카오에

배신감을 느끼게 되죠.

심지어 네이버가 더 많이 들어옵니다.

이런것을 보면 다음의

검색 로직을 따라 블로그를

작성하는 대부분의 블로거들이

왜 블로그 전우의 시체를 넘는

참혹한 무덤을 쌓는지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그나마 사용자라도

많으니까 한때 잘나가던 맛이라도

잠깐 맛보게 하고 저품질로 죽이는데

다음은 원래 O꾸린 조회수에서

마지막까지 두번 죽이는 시스템입니다.

단지 블로그를 처음 열었을 때의

약간의 버프 때문에 시작하게 되어

나중에는 그동안의 포스팅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개기게 되는

한국 IT전통의 개되지기법

노예 시스템 입니다.

지금은 그냥 서버관리 해주고

용량 무제한인 겉으로 위안을

합니다만…

항상 IT업계의 고질적 문제점인

먹튀의 버릇을 가지고 있는지

잘 모르기 때문에…

이렇게 티스토리에 2000명 조회수

블로그를 만들어 놓고도

매일 불안감을 갖고 살게 합니다.

그래서 다시 블로그를 시작하는

처음 그순간으로 돌아간다면

이들의 정책에 좌우받아서

벌벌 떨면서 콘텐츠를 만들 필요가

없는 워드프레스를 선택할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가 나쁘다는게 아니라

그게 더 창조적인 컨텐츠를

만들 수 있는 원동력이란 것 입니다.

여기서는 아무래도 눈치를

많이 보게 됩니다.

처음에는 쉬운길이 나중에는

독입니다.

물론 티스토리를 처음 시작할 때는

블로그란 개념도 없었고

아무것도 모른 시절에

많은 것을 가르쳐준 고마운 플랫폼입니다.

원래 송충이가 뻔데기 시절

기억 못하는 거라고 지금은

말할 수 있을 뿐입니다,

그러니까 무조건 다음카카오가

나쁘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결과론이지요.

워드프레스 좋은점

워드프레스는 거의 구글의

검색어로 유지가 됩니다.

조회수가 좀 부족한 부분은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에

홍보를 함으로써 해결이 됩니다.

그리고 SNS홍보를 안해도

구글에 어느정도 인지도가

높아지면 한두달 쉬어도

조회수가 그대로 나옵니다.

또 중요한 점 수익에 있어서…

이건 컨텐츠의 질이 좌우합니다만

일단 초반 이후로는 거의

포스팅을 하지 않았음에도

지속적으로 수익이 발생합니다.

아마존 AWS 라이트세일 비용이

월 5천원 정도 나가는데

이정도의 비용은 충분히 커버가 됩니다.

아마 초반이후에도 열심히 했다면

수익이 더 났을텐데 이쪽의

포스팅에 집중하다보니

좀 한계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자신의

도메인을 장기적으로 키우는

게임이기 때문에 언제라도

또 삘받을 때 열심히 하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아쉬울게 없습니다.

반면 네이버는 말할 것도 없고

티스토리도 저품질을 먹을 수 있죠.

이 블로그의 평균 다음에서 검색량이

100개 정도입니다.

신생 블로그보다 노출이 없죠.

이것이 바로 티스토리 블로그와

다음검색이 나락으로 가는 이유입니다.

뭐라고 하죠. 양아치들이 하는 방식.

그렇습니다.

2021년 21세기 최첨단에도

한국의 포탈사이트는 양아치 스타일입니다.

이는 괜한 비방이 아니라

구글의 SEO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들어본 사람들은

모두 동의하는 것 입니다.

심지어 티스토리 직원도 자사 블로그가

구리다고 생각한다면 그 직원은

미래가 있는 훌륭한 직원입니다.

변한게 없어요…

영미권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애드센스로 억대연봉인데…

한국에서는 블로그로 푼돈 좀

벌어보자고 하는건데

그에 비하면 이건 기냥 맥이는거죠.

한국인들이 그렇게 염치가 없지

않기에 알건 다 알거라고 생각합니다.

직원들은 그냥 회사니까 다니는거고.

괜찮습니다 우리들 다 그렇게

개되지기법의 노례로 대충 사니까요.

하지만 그런 이유가 있어도

시간을 돌려서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를 고르라면

워드프레스를 고르겠습니다.

예전에 처음에 워드프레스에

입문할 때 이부분 많은 분들이

조심스럽게 접근하더라고요.

이유는 알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가 힘들고 또

티스토리는 쉽죠.

이마저도 어려운 사람은

네이버로 갔습니다.

하지만 인생의 교훈이 항상 그렇듯

쉬운 것은 진짜 쉬운 인생이 아닙니다.

워드프레스의 좋은 점은

가능성이 무한대라는 점입니다.

티스토리는 애초에 고인물들이

기존의 낙후한 시스템을 쥐어짜야

콩고물이라도 나오는 말하자면

인센티브가 없는 블로그입니다.

작년인가 재작년인가

유튜브가 활성화 되면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돈을 벌수

있다며 선동하는 영상이 유행하였으나

결국 유튜브에서는 호응을 얻지 못했습니다.

유튜브는 좀 속이기 어려운 매체라서

사람들이 그 말을 믿고 해보다가

고인물들의 함정에 빠져 돈만

날리고 인생의 쓴맛 경험치 1+1

했을 겁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 좋은점은

존나게 쿨(COOL)합니다

반면 티스토리 ON나게 구리고

아마 티스토리는…

10년이 지나고 20년이 지나도

그대로 일 겁니다.

직원들도 그대로도 희망이 없겠죠.

매우 확신할 수 있습니다.

음… 내가 이사회 라면

그런 불필요한 인력을 줄여야

4차산업적으로다가 도움이 되니까

직원은 다짜르고 구글 AI로

회사를 운영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네이버는…. 음 그들은

정치집단에 가까우니까 아마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유튜브와 구글 블로그들을

보다 보면 네이버가 한국 블로거

대부분에게 돌아가야 할 광고비를

착취하는 모습으로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세상은 변화하고 플랫폼은 바뀌는데

언제까지 그런 시스템이 유지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오래가지는 못하는데

그렇다고 기득권이 있으니까

혁신도 못하고 보는 사람들만

나이처먹고 늙어서 시대에 뒤떨어질

때까지 붙잡고 있을 것 같습니다.

자기들이 좋다고 버티면

더 좋은 서비스가 론칭되기전에는

그걸 강제로 뭐라 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네이버를

많은 블로거, 유튜버 등이 비교하는데

팩트 폭행입니다.

워드프레스 말고는 다 쓰레기다.

정확히는 한 10년 뒤에는 워드프레스

말고는 다 쓰레기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이글이 10년 후에도 남아있다면

검증은 10년뒤에 하면 되겠죠?

성장성

포스팅을 열심히 하던 시절은

2월부터 5월 초 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역시 구글 블로그는 뒤로

갈수록 진가를 나타낸다고

그 후 포스팅이 거의 없었는데도

뒤로 갈수록 마음대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쯤되면 포스팅을 안했던

몇달간이 좀 미안해지네요.

워드프레스 통계

방문수가 많이 늘린 것은

트위터 등 SNS의 유입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시기였기

때문입니다.

적당한 SNS 마케팅도 양념이 됩니다.

해당 사이트의 2월부터 현재까지

예상수익은 약 24달러로

매우 소소합니다.

이 마저도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기

시작하고 한 세달정도까지는

광고수익이 0달러였습니다.

그러니까 5월 정도부터 광고수익이

발생하기 시작해서 8월 현재까지

24달러니까 대략 한달에 6~7달러

정도의 수익이 나고 있습니다.

아마존 AWS 서버비와 도메인

비용이 한달에 5천원이 좀 넘습니다.

그러니까 사이트의 손익은

벌써 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의 목표가 클라우드 비용정도는

스스로 내는 사이트가 목표였는데

그것은 달성한 셈입니다.

이제 앞으로 여유가 생길 때마다

사이트에 포스팅을 채워넣으면

한달에 커피 몇잔값은 자동으로

나올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열심히 하지 않은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이 코딩

사이트는 자료보존과 자신의

학습 측면도 많이 있었고

또 코딩 사이트의 단가가

좋지 않아서 무리한 운영이

어렵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한달 서버비와 도메인비가

나오는 수준이 되니 이제는

좀 가지고 있어 볼만 한

사이트가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웹사이트는 이런식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네이버나 티스토리에 의존하게

되면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안주하게 되고 불만이 있어도

찍소리 못하게 됩니다.

아무리 좋은 웹사이트를 만들어도

한순간에 저품질 등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불안합니다.

그래서 사실 이 블로그 말고도

다른 블로그를 여러개 깔아놓고

있습니다.

이는 매우 비효율적이죠.

블로그가 망할 것을 전제로

갈아타는 것 까지 감안해서

글을 쓰고 있다니 존내 인생낭비입니다.

아마 한개의 블로그에 집중했다면

지금쯤은 일일 조회수 1만은

못가도 4천이나 5천은 갔을 겁니다.

그렇게 남의 플랫폼에서 열심히

할 자신감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블로그를 지속하느 것은

어차피 없어질지도 모르니까

좀 투박한 글이나 적자 그러고

있는 것 입니다.

음… 생각해보니 그것도 썩 나쁘진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에는 잡다한 글은

많아도 정성스럽게 마감된 글은

별로 없습니다.

퇴고를 최소화 하기 때문이죠.

그렇게 글을 쓰다 보니

좀 습관이 된 것 같지만

뭐 좋습니다.

티스토리가 이 블로그들을

잘 보존만 해줘도 감사할 것 같습니다

(급 태세전환)

다만 그런 것은 있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것 처럼

진짜 평생 들고 갈 블로그는

워드프레스로 만들고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약간 거쳐가는 느낌?

이것은 저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그런 식으로 사용하게 놔둔

티스토리의 문제라고 생각하빈다.

그들이 다음카카오라는 대기업의

빵빵한 자원으로 얼마든지 이 생태계를

바꿀 수 있음에도 돈적으로 이윤이

안된다고 생각하고 맨날 은행이나

암호화폐 콘텐츠 이렇게 당장 수익률이

넘사벽인 사업분야를 쫓다보니

올드한 매체인 블로그에는

동전한닢 주기도 아까운 것 뿐입니다.

돈의 주인의 마음은 원래 그렇습니다.

그러니까 혹시 티스토리 직원분들이

이 글을 읽었다면 별로 기분 나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오 월급쟁이를 오래해봐서 어떤건지

잘 압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유튜브나 인스타등

SNS시대에 블로그에 글을 적는 이유는

모든 콘텐츠의 시작은 글이기 때문입니다.

저도 블로그에 글을 좀 쓰다보니

조만간 유튜브와 인스타로 넘어갈

생각입니다.

글을 충분히 써보면 유튜브같은

컨텐츠가 두렵지 않습니다.

어차피 컨텐츠는 블로그든 유튜브든

내용으로 승부를 하는 곳입니다.

다른 모든 컨텐츠를 창조할 수 있는

근간은 글쓰기에서 나온다고 믿기에

장문의 글을 마음대로 생각이 멈추기

전까지 쓸 수 있는 블로그를

선호하는 것이지요.

결과론

저는 지금 어차피 티스토리가

저를 쫓아낼 때까지

당분간 이 짭블로그를

메인으로 갈 것 같습니다만

새로 블로그를 세팅하는 분들에겐

메인 블로그는 죽었다 깨어나도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하시는 것을

매우 심하게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좀 힘들어도 그게 후회나 불안이 없습니다.

저품질이 되서 그렇게 넘어간 분들이

꽤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대부분 만족해서 안착했습니다.

티스토리는 사이드 블로그 정도가

적합합니다.

블로그로 수익까지 기대하는

분들은 티스토리를 키우는 것보다

워드프레스를 키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람마다 기준이 다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의 문제점은

한개만 키워서는 답이 없고

그럴려면 고인물이 되야 하는데

거기까지 가기엔 지금 시작하는

사람들에겐 의미가 없습니다.

시간이 걸려도 평생 가지고갈

웹사이트 브랜딩 하실거면

워드프레스로 메인블로그를

만드세요.

티스토리는 사이드 정도가 맞습니다.

저도 작업 시간이 되면 언젠가

워드프레스로 메인을 갈겁니다.

티스토리에게 바라는 것은

그냥 데이터만 유지해주고

마음대로 삭제만 안해주면 됩니다.

그것만도 감사하네요.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그래서 이 아래에 카카오 애드핏을

심어놓은 이유입니다.

나도 뭔가 다음카카오에게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에요.

혹시 클릭하면 광고주가 카카오에게

광고비라도 지듭할 수 있으니까요.

728×90

무료 워드프레스닷컴 블로그 생성

인생이 바뀌는 놀라운 경험을 했습니다. 개인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사용하기 쉬운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게 해준 WordPress.com에 감사한 마음이에요. WordPress 덕분에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유명해질 수 있었거든요.

워드프레스 블로그 VS 티스토리, 네이버 목적에 따라 비교해 봄.

마지막으로 구글. K-검색엔진에서는 다른 형태의 웹문서간 경쟁력을 순위화하지 못하는 미개한 알고리즘으로 인해 검색결과에서도 과하게 여러 영역으로 쪼개 놓고 각각의 영역 내에서 경쟁하도록 하지만, 구글은 위키, 블로그, 뉴스, SNS 페이지 등 모든 종류의 웹문서를 구분하지 않고 동일한 영역 안에서 순위화하고 경쟁하도록 함.

거기에, 뉴스와 같은 형태에서나 의미 있어야 할 최신 발행일자와 같은 요소는 미미한 영향 밖에 주지 못하고, 컨텐츠 신뢰성과 사용자 선호도 기반 요소들이 주요한 영향을 미침. 따라서, 검색결과의 상위권으로 진입하는 과정은 어렵지만, 진입하고 나서는 연 단위 이상의 유지가 가능할 정도로 변동성이 낮고 단일 영역이기 때문에 더 높은 페이지 전환율까지 보장한다는 특징이 있음.

결과적으로, 뒤에서도 언급하겠지만 K-검색엔진은 폐쇄성과 변동성을 고려해서 적절한 블로그 서비스를 사용하고 지속적으로 꾸준히 컨텐츠를 만드는 형태로, 구글은 문서의 양 보다는 보는 사람과 검색엔진의 요구사항에 맞춰 디테일에 신경을 쓴 컨텐츠를 만드는 형태로 운영할 필요가 생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적극 추천드리는 5가지 이유 (2022년)

반갑습니다.

오늘은 블로그를 시작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제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적극 추천드리는 이유에 관하여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등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을 무료로 제공해 주는 블로그 플랫폼들이 많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는 굳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에 관하여 지금부터 소개를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저는 2019년부터 워드프레스를 알게 되어 약 3년간 워드프레스 블로그와 웹사이트 제작 및 코딩 공부 등에 도전하여 많은 시행착오를 겪은 후 2022년부터 현재의 minjiblog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배울 것도 많고 여전히 모르는 것도 많지만 제가 경험한 것과 느낀 점을 필요로 하는 분이 있지 않을까 하여 본 게시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본 게시글은 다음과 같은 분들을 대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자신만의 웹사이트를 개설하고 싶은 분

아직은 초보자이지만 코딩과 웹사이트 제작, 웹디자인에 관하여 흥미를 갖고 계신 분

블로그를 통한 수익화에 관심이 있으신 분

위의 사항에 해당되는 분이라면 적극적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출처 : Pixabay

워드프레스란?

그렇다면 우선 워드프레스가 무엇인지 여러분은 알고 계시나요?

워드프레스(WordPress)는 세계 최대의 자유-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저작물 관리 시스템(CMS: Contents Management System)입니다. W3Techs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1년 12월 기준, 전체 웹사이트 중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웹사이트의 점유율은 43.2%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워드프레스는 글로벌 웹사이트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시스템임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다소 생소하고 어렵다고 느끼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또한 한국의 경우에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등 편리한 서비스가 많아, IT나 웹페이지 제작을 업으로 삼고 계신 분이 아니라면 굳이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를 개설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부분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IT나 웹페이지 제작에 문외한인 소위 문과생 출신으로 이곳 일본에서 생활하고 있는 평범한 일반인이지만, 2019년 10월부터 워드프레스를 통한 블로그, 자신의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에 관심이 있어 꾸준하게 공부하며 자신의 블로그를 구축하는데 지금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그리고 단언컨대 워드프레스만이 가진 강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추천드리는 5가지 이유

나만의 고유한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 자유롭게 웹사이트를 디자인할 수 있다. 각종 광고의 배치 혹은 블로그의 수익화 구조 만들기가 편리하다. 구글 검색 결과에 노출되기가 용이하다. 코딩과 웹디자인, SEO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다.

이상입니다. 그렇다면 차례대로 하나씩 이유를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Pixabay

나만의 고유한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

제가 처음 블로그를 개설하고자 마음먹었던 2019년 10월경, 블로그 운영이나 코딩에 관해서 기초도 전혀 몰랐던 시절부터 저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개설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일본에서 활동하는 블로거들이 대부분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로부터 받은 영향도 굉장히 컸지만, 무엇보다도 내가 온전히 소유하고 컨트롤할 수 있는 웹사이트, 블로그를 개설하고 싶은 마음이 컸다고 생각합니다.

단적인 예로 말씀드리자면 네이버 블로그 혹은 티스토리 등의 무료 블로그 서비스의 경우에는 온전히 나의 블로그로 소유할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실제로 그럴 가능성은 굉장히 낮겠지만, 만약에 네이버라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회사의 존속이 어려워져 해당 블로그 플랫폼 서비스를 회사들이 더 이상 제공할 수 없게 될 경우, 네이버라는 토지 위에서 오랜 시간 쌓아 올려왔던 개개인의 블로그 또한 존속이 위태로워지지 않을까 저는 생각했습니다.

그렇기에 앞으로 오랜 시간에 걸쳐 저의 생각과 함께 나누고 싶은 이야기를 차곡차곡 쌓아 올릴 나의 블로그를 어느 토대 위에서 운영할지 결정하는 일은 상당히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렇기에 웹사이트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하고 난이도가 조금 높더라도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통하여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이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가장 안전하고 운영을 해나가는 도중에도 여러모로 배울 것이 많다고 생각하여 저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선택하였습니다.

자유롭게 웹사이트를 디자인할 수 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압도적으로 자유로운 디자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자유에는 책임이 따른다는 말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책임도 물론이지만 뉘앙스를 조금 바꾸자면 필요한 것은 지식과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에는 자유롭게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를 디자인하고 꾸밀 수 있지만, 그것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 전반에 관한 이해와 코딩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가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최근에는 코딩에 관한 지식이 없더라도 각종 유료 테마와 플러그인을 통해, 손쉽게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의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이 용이해졌습니다. 하지만 더 깊은 이해를 위해서는 반드시 공부와 경험이 필요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또한 여기서 말씀드리는 디자인이라는 것은 외적인 디자인뿐만 아니라, 사이트의 목적에 걸맞은 설계와 진화까지 포함하는 의미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단순히 글과 사진을 게시하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만이 아닌, 웹사이트 내에서 결제가 가능한 쇼핑몰 사이트로의 전환, 혹은 기업형 웹사이트로의 전환 등에서 워드프레스는 압도적으로 편리한 시스템입니다.

Mikael Blomkvist 님의 사진, 출처: Pexels

각종 광고의 배치 혹은 블로그의 수익화 구조 만들기가 편리하다

네이버 블로그에는 애드포스트, 티스토리에는 구글 애드센스 등 최근에 들어서는 광고의 배치 혹은 삽입에 있어서 다양한 선택권이 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사실은 제가 네이버 블로그 혹은 티스토리를 제대로 운영해 본 경험이 없어 쉽게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단언컨대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두 서비스보다 압도적인 자유로움이 있다는 것은 확신을 가지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앞서 말씀드린 자유로운 웹사이트 디자인 부분과 같은 맥락으로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블로그의 수익화에는 애드포스트, 애드센스와 같은 클릭당 보수를 얻는 광고 이외에도 쿠팡 파트너스와 같은 성과 보수형의 제휴 마케팅(affiliate) 수익도 있습니다. 기존 구조 속에서 허용 가능한 것들만 가능한 블로그 서비스 보다 워드프레스는 자신의 활용 능력에 따라 구조를 재구성하고 다시 손쉽게 리모델링 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쇼핑몰 형태의 웹사이트로의 전환 등 자유로운 웹사이트 커스터마이징은 곧 다양한 형태의 수익화 구조 만들기에 직결되는 워드프레스의 장점입니다.

구글 검색 결과에 노출되기가 용이하다

최근의 통계 조사에 따르면 네이버의 검색량 보다 구글을 통한 검색 비중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의 경우에는 유저로부터 신뢰받고 호평을 받는 게시글의 경우에는 설령 발행일로부터 오랜 시간이 지났다고 하더라도 그 게시글을 높게 평가하여 꾸준하게 상위 노출을 시켜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작성할 경우에는 아무래도 네이버 검색을 통한 유입이 가장 많기에,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과 네이버 검색 트렌드에 알맞은 글을 작성하게 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구글 검색을 통한 방문자 유입이 주된 루트이기 때문에, 구글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 를 항상 염두해 두고 글을 작성하게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구글 검색 비중이 현재 증가하고 있다는 점과 구글 SEO는 최신 글이 아니더라도 가치 있는 게시글을 높게 평가하여 상위 노출을 하는 경향이 있다는 두 가지 이유를 통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 장점이 분명이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Lukas 님의 사진, 출처: Pexels

코딩과 웹디자인, SEO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다

앞에서 말씀드린 다양한 워드프레스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워드프레스는 물론 코딩과 웹디자인, 구글 SEO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워드프레스를 접하면서 저는 이것들을 자연스럽게 공부하게 되었고 조금씩 조금씩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익힐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목마른 사람이 우물판다’ 라는 속담처럼 워드프레스라는 미지의 세계에 몸을 내던지고 그곳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이런 저런 궁리를 하며 공부하다 보니, 어느새인가 저도 모르게 몰랐던 것들을 조금씩 알게 되고 시간이 흐르다 보니 지금은 이것들을 재미있게 즐기면서 습득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처음부터 겁먹을 필요는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 또한 기본적인 HTML에 관한 지식조차 모르는 상태에서 워드프레스를 시작하였습니다.

물론 기본적인 HTML이나 CSS, 더 나아가 PHP에 관한 지식, SEO와 웹디자인에 관한 지식이 있을 경우,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해하고 운영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지식을 전혀 모른다고 해서 시작도 하지 말라는 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굉장히 헤맸지만, 포기하지 않고 지금도 여전히 조금씩 조금씩 공부해나가며 알아가고 있는 사람입니다. 여전히 때때로 어려움에 봉착하고 멀리 돌아갈 때도 있지만, 워드프레스를 통하여 나만의 블로그를 개설하고 제가 가진 것을 나눌 수 있어 진심으로 행복하고 즐거운 블로그 생활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앞서 여러 번 말씀드린 것처럼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스스로가 책임을 지고 웹사이트 운영을 해나가야 하는 것은 물론이며 다양한 정보 습득과 꾸준한 공부가 필수적인 일입니다.

또한 해외 커뮤니티와 비교하여 한국어 사용자가 굉장히 적어서 한국어로 쓰인 워드프레스에 관한 정보 또한 제한적입니다. 그리하여 저도 대부분은 영어 혹은 일본어로 된 워드프레스 정보를 습득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드프레스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메리트가 분명히 있습니다. 그리하여 분명히 시도해 볼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본 게시글은 맹목적으로 워드프레스가 단연 최고의 서비스이기에,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를 폄하하거나 비하하고자 작성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자신이 원하는 목적과 결과에 따라서 두 서비스는 매우 훌륭한 선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 게시글에서 말씀드린 사항 이외에도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기에 앞서 초심자분들과 나누고 싶은 이야기 여전히 많이 있습니다. (ex. 웹호스팅, 워드프레스 테마, 블로그 운영법 등등) 앞으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더 많은 내용을 함께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워드프레스로 블로그 만들기 ] 1. 워드프레스란?

728×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취업한 공대누나입니다.

오늘부터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같이 블로그, 쇼핑몰 등을 만드는 방법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만드시려는 분들은 글과 함께 천천히 따라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워드프레스란 무엇일까요?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wordpress.org)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ko.wordpress.com)

워드프레스란 누구나 쉽게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도구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CMS 중 하나로 Content Management System, 컨텐츠를 등록, 수정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HTML, PHP등 우리가 직접 어렵게까지 코딩하면서 웹사이트를 구축하지 않아도

블로그, 쇼핑몰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크게 설치형과 가입형 시스템이 있습니다.

설치형 CMS란 사용자가 웹호스팅 서버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서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사이트(ko.wordpress.com)에 가입하여 블로그를 개설하는 것을 말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사용하기는 간편하지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 제한되며

기능별료 유료 요금 구간을 설정해서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제작하는 과정을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는 플러그인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로 블로그를 운영해 보신 분들이라면 플러그인이라는 말이 익숙하실 텐데요.

네이버 블로그만 이용해보신 분들이나 블로그 운영을 해보지 않으신 분들에게는 어려운 말일 수도 있습니다.

플러그인은 위에 설명한대로 여러 부가 기능을 추가해서 넣는 것을 말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오픈 소스인만큼 무료 플로그인으로도 많은 기능을 구현할 수 있고

유료 플로그인을 구매하여 원하는 기능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디자인은 어떻게 하지?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워드프레스에는 다양한 테마(스킨)이 있습니다.

똑같은 블로그, 똑같은 형태를 많이 봐왔던 분들이라면 조금 다른 식의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호스팅 업체 사진 www.cafe24.com

호스팅 업체 사진 www.gabia.com

호스팅이란 웹사이트를 인터넷에 올리기 위해

호스팅 서버 컴퓨터의 일정 공간을 임대해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호스팅을 설정한 웹사이트는 전 세계 어디에서든 인터넷으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웹사이트 제작자 개인이 호스팅을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서버는 24시간 켜놓아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보안도 철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도메인이란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를 사람이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문자로 만든 인터넷 주소를 말합니다.

ip를 이해하고 기억하기 좋게 이름을 부여했습니다.

www.google.com 과 같은 것을 말합니다.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를 인터넷 공간에서 서비스하려면 도메인과 호스팅 서비스를 받아야 합니다.

도메인 서비스를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호스팅 서비스 안에는 무료 도메인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컴퓨터의 일정 공간을 임대하기 위해서는 일정 돈이 필요하게 됩니다.

사이트마다 다르니 여러 사이트를 참고해서 본인이 생각하기에 적절한 곳에서 진행하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기본적인 이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부터는 직접 도메인 서비스를 신청하며 본격적으로 웹사이트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728×90

반응형

WordPress에서 무료 블로그 만들기 (단계별 안내)

그동안 WordPress 블로그를 만들고 싶었지만 방법을 몰랐었나요? 이 게시물은 블로그 만들기부터 효과적인 운영까지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1단계: WordPress 계정 만들기

먼저 WordPress 웹 사이트에서 회원가입하고 사용자가 생성할 블로그의 세부 정보를 기입하세요. 세부 정보를 기입하면 귀하에게 알맞은 옵션이 제공됩니다.

자기 소유의 도메인을 추가하세요. 만약 없다면 GoDaddy나 HostGator 같은 안정적인 호스팅 업체에서 도메인을 구입하세요.

하위 도메인보다는 자체 도메인을 사용해서 WordPress 블로그를 운영하세요. 그러면 개인 URL을 사용해서 조금 더 전문적인 웹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설정하지 않았다면 나중에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설정하면 됩니다.

알맞은 요금제를 선택하세요. (무료 요금제도 좋지만 처음 단계에서 도메인을 업그레이드하고 연결하세요.) 그리고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설정하여 계정을 생성하세요.

2단계: 창의적인 디자인 만들기

이제 대시 보드 왼쪽의 메뉴에서 테마(템플릿)를 선택해서 웹 사이트의 전체적인 모양과 느낌을 결정하세요.

무료 필터를 클릭해서 무료 템플릿을 구경하세요. 필터링을 해도 세련된 무료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레이아웃을 사용하면 반응형 디자인 레이아웃을 선택해서 다양한 기기 장치 화면 크기에 맞게 웹 사이트를 적용합니다. 이것은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제공합니다. 웹 사이트를 수동으로 최적화하는 옵션도 있지만 자동 옵션이 효과적입니다.

이제 템플릿을 살펴보고 좋아하는 템플릿을 골라서 사이트 맞춤 설정을 클릭하세요.

사용자의 블로그가 완성되었습니다!

3단계: 블로그 즐기기!

이제 블로그에 아이디어, 생각, 가치관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www.yourdomain.com/wp-admin에서 제어판을 액세스하세요. (“yourdomain”을 실제 사용자의 도메인 이름으로 변경하세요.) 마우스를 “게시물” 위로 드래그해서 새로 추가를 클릭하세요.

제목을 정하고 원하는 본문을 작성하세요. 새로운 게시물(또는 수정한 게시물)을 저장해서 웹 사이트에 게시하면 전 세계 사용자와 공유됩니다. 사용자는 특정 날짜/시간에 게시물을 자동으로 게시할 수 있습니다. 또는, 게시물을 비공개로 설정하면 특정 사용자만 열람합니다. 이 모든 작업은 오른쪽 패널을 사용해서 수행합니다.

왼쪽의 제어판이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확인하세요:

게시물 — 게시물을 작성하거나 이전 게시물을 검토합니다. 게시물을 카테고리별로 정리하면 게시물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게시물을 작성하거나 이전 게시물을 검토합니다. 미디어 — 웹 사이트에 이미지, 갤러리, 동영상 등의 미디어를 업로드합니다. 미디어를 업로드할 때마다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게시물에 미디어 기능을 추가하면 미디어 라이브러리에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 웹 사이트에 이미지, 갤러리, 동영상 등의 미디어를 업로드합니다. 미디어를 업로드할 때마다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게시물에 미디어 기능을 추가하면 미디어 라이브러리에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페이지 — 웹 사이트의 모든 웹 페이지는 네비게이션 바에 표시됩니다. 정보 페이지 는 매우 중요합니다. 사용자를 간단하게 소개하고 독자와 더 친밀한 관계를 맺습니다. 보통 독자들은 작가에 대해서 더 알고 싶어합니다. 문의 페이지 는 다른 필수 항목입니다. 독자는 문의 페이지를 사용해서 작가와 연락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주소, 전화 번호, 소셜 미디어 계정 및 기타 관련 정보를 추가하세요.

— 웹 사이트의 모든 웹 페이지는 네비게이션 바에 표시됩니다. 댓글 — 웹 사이트의 댓글을 관리합니다. 답변을 작성/삭제하거나 스팸 댓글을 삭제하고 차단합니다. 방문자가 관련 없는 링크를 사용하여 사용자 페이지의 방문자를 유도하거나 자신의 서비스를 광고하면 “설정”에서 관련 활동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 웹 사이트의 댓글을 관리합니다. 답변을 작성/삭제하거나 스팸 댓글을 삭제하고 차단합니다. 방문자가 관련 없는 링크를 사용하여 사용자 페이지의 방문자를 유도하거나 자신의 서비스를 광고하면 “설정”에서 관련 활동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모양 — 사용자 테마를 선택하기 전에 사용합니다.

— 사용자 테마를 선택하기 전에 사용합니다. 플러그인 — 플러그인은 사이트에 통합되는 추가 기능입니다. 일정 캘린더, 소셜 공유 버튼, 카운트 다운 타이머 등의 필요한 기능 을 검색합니다.

— 플러그인은 사이트에 통합되는 추가 기능입니다. 을 검색합니다. 사용자 — 다른 사용자가 웹 사이트를 관리하도록 승인합니다.

— 다른 사용자가 웹 사이트를 관리하도록 승인합니다. 도구 — 데이터베이스를 불러오거나 전송하고 분석 코드를 입력합니다.

— 데이터베이스를 불러오거나 전송하고 분석 코드를 입력합니다. 설정 — 댓글 검토를 설정합니다. 사용자 설정은 댓글을 게시하려면 허가를 요구합니다. 그 외에도 WordPress가 이미 최적화된 블로그를 제공해서 복잡한 설정이 필요 없습니다.

더 높은 사용료는 더 높은 가치!

WordPress는 매우 기능적인 무료 옵션을 제공하지만 요금제를 업그레이드하면 저렴한 사용료로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이유로 업그레이드를 권장합니다:

개인 도메인

WordPress 광고 없는 웹 사이트

이메일 및 채팅 지원

사이트 수익 창출

검색 엔진 최적화 도구

그 외 더 많은 기능들…

업그레이드를 클릭해서 모든 요금제와 제공되는 기능을 확인하고 가장 알맞은 요금제를 선택하세요.

이제 독창적인 자기만의 블로그가 완성되었습니다! 블로그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려면 어느 정도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조금만 시간을 투자하면 WordPress 블로깅을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 블로그 전환한 4가지 이유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전환한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다양한 이유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전환한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많은 분이 다양한 이유로 블로그를 시작하시겠지만, 대부분은 디지털 노마드의 꿈을 이루기 위해 시작하십니다. 저의 경우는 조금 특이한 경우인데요. 앱 개발 기술과 앱 홍보를 블로그를 통해 진행했습니다. 그러다 어느 순간 블로그 수익이 앱 수익보다 많아지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수익형 블로그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 블로그 전환한 이유

티스토리 블로그의 신세계

처음 시작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여 앱소개와 앱홍보 위주로 블로그를 발행했습니다. 딱히 고품질 게시물이 아님에도 쉬운 상위 노출과 훌륭한 수익을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적용방법

작성 기간 2022년 1월 ~ 2월

하루에 2~3개의 게시물 작성

실시간 이슈 키워드와 정부 보도자료 이용

결과

거의 모든 게시물이 다음 상위 노출 가능

하루 애드센스 수익 15 ~ 30달러

하루에 평균 20달러의 수익이 꾸준히 발생하기 시작하면서 욕심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부터가 아마 티스토리와 필연적으로 결별할 수 밖에 없는 시점이 아니였나 봅니다.

본격적인 수익형 블로그 시작

첫 번째 블로그는 다양한 상위노출 방법들을 적용하며 시도해 보았습니다. 결국 저품질을 맞게 되었는데요. 딱히 어뷰징이나 반복된 게시물을 작성하지 않았고, 다음에서 말하는 제재 사유와도 거리가 멀었지만, 결국엔 복구하지 못하고 현재는 모든 게시물을 비공개로 전환한 상태입니다.

두번째 도전

두번째 블로그는 첫 번째 블로그에서 실수라고 판단한 요소들을 철저히 제거하고 아주 보수적으로 1일 1포를 꾸준히 진행해 나갔으며, 하루 평균 수익이 20달러 정도 발생했습니다. 이때 떠오른 생각은 블로그 개수를 최대로 늘려 (티스토리는 계정당 최대 5개) 수익을 극대화해볼 수 있겠다는 생각과 단순한 계산만으로도 하루 100달러 수익을 발생할 수 있다는 달콤한 꿈을 꾸기 시작했습니다.

펍벤

수익 극대화를 위해 모든 과정을 즉시 실행에 옮겼습니다. 블로그 개수를 최대로 개설하고 블로그별 애드센스 신청을 한 상태로 15일간 1일 1포를 진행했습니다. 나머지 서브 블로그도 그간 블로그 경험을 바탕으로 손쉽게 이슈 키워드를 이용해 상위 노출을 노려볼 수 있었고, 그 과정이 단순하고 쉽게 느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갑자기 메인 블로그 게시물이 노출되지 않았습니다. 이때 이상한 것은 다른 서브 블로그 역서 모두 노출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식은땀이 나기 시작하면서 이유를 찾아보기 시작했었는데 이것이 바로 말로만 듣던 펍벤이었습니다.

펍벤은 다음(Daum)에서 노출제한을 하는 최고 수위의 제재 조치이며(표준용어는 아님) 블로그 저품질 또는 페이지 누락과는 다르게 동일한 애드센스 펍코드(pub)를 사용하는 모든 블로그가 노출 제한이 됩니다.

블로그 플랫폼 기업의 함정

블로그 플랫폼은 대부분 포탈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블로그, 다음 티스토리, 구글 블로거 등이 있습니다. 이들 플랫폼 기업들은 무료로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유념 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해당 플랫폼 기업은 언제든지 서비스를 종료할 수 있으며, 개별 블로그에 어떤 제재를 가하더라도 블로거는 문제를 제기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1년간 블로그를 운영하든 10년간 블로그를 운영하든 플랫폼 기업은 우리의 블로그를 언제든지 날려 버릴 수 있습니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 펍벤을 풀기 위한 시도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품질 정책과 복합적인 요소’의 모호한 이유로 도움을 드리기 어렵다는 건조한 답변 뿐이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제재에 대한 정확한 이유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유를 알면 대책이 생길 텐데, 이 역시 품질 정책에 대한 공개가 어렵다는 이유로 알려줄 수 없다는 것입니다.

티스토리 고객센터 답변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 블로그 전환

결국 저에게 남은 선택지는 3가지였습니다. 다음 노출은 제한되었지만 구글 노출을 노리고 티스토리를 계속 운영하느냐 아니면 새로운 펍 코드로 티스토리에 재도전하느냐 마지막으로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느냐. 3가지 방법을 두고 많은 자료와 검색을 통해 고민을 해보았습니다.

펍벤 티스토리 계속 운영 방법

검색을 통해 알아본 결과 다음과 같은 이유로 펍벤 블로그를 계속 운영하는 것은 또 다른 위험 요소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다음 블로그 지수하락이 구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구글 유입이 떨어짐

펍벤 블로그에 지속적으로 게시물 작성시 블로그 접속 제한 (로그인 7일 제한)이후 블로그 강제 접근제한이 걸림

저의 경우 현재 펍벤이된 블로그에 글 발행을 시도하면 reCAPTCHA 화면이 나타남 (계속 글을 발행할 경우 접속제한 걸릴것 같음)

펍벤이된 블로그에 글 발행

새로운 펍코드로 재도전 방법

애드센스 펍 코드는 1인 1 계정이 원칙이며 중복계정 개설시 애드센스 사용금지라는 강력한 페널티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앱 수익과 관련된 애드몹도 현재 애드센스 계정과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재발급도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새로운 펍 코드로 재도전 방법은 고려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개설

결론적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개설하였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여러 가지 장점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구글 노출이 용이하다는 점과 (SEO 최적화 plugin 존재) 애드센스를 통한 고수익을 노려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4가지 장점

플랫폼 저품질의 제약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창의적인 콘텐츠를 마음껏 작성가능

구글 노출에 특화되어 손쉽게 SEO 최적화를 달성

다음 웹사이트에 노출 가능하며, 네이버 뷰탭 노출도 가능(하지만 큰 기대는 하지 말자)

작성된 콘텐츠는 플랫폼에 독립적이며 확장이나 이전시 제약이 없음

워드프레스 블로그 단점

러닝커브가 있어 워드프레스 설치시 어느정도 프로그램 지식이 필요

블로거 운영자가 직접 서버 관리 (스팸관리, 해킹관리, 접속 장애 관리)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선택한 이유는 블로그 운영에 있어 필수적인 지식을 습득할 기회를 제공해 준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구글 SEO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얻을 수 있으며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마케팅이나 또 다른 블로그 운영 시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티스토리를 운영할 때 반복적이고 정형화된 게시물 작성으로 알지 못했던 SEO에 대한 깊은 지식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신청

현재 작성된 글은 이전에 티스토리에서 작성된 글을 옮겨왔습니다. 30개쯤 되는 작성글을 SEO 맞게 수정 게시하였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다음 웹마스터 도구, 구글 서치콘솔, 빙마스터 도구에 검색요청을 완료하였으며 애드센스 신청을 하였습니다.

당분간은 SEO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며 이슈글보다는 정보글에 촛점을 맞춰 작성해 보고 구글 노출 비율과 수익에 대해 점검해 나갈 계획입니다.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신청

결론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하기 – 초보자 완벽 가이드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도메인 구입 비용, 서버 비용이 여러가지 필요합니다. 또한 워드프레스의 홈페이지를 위해서는 무료/유료 테마를 사용하게 됩니다. 유료 테마의 경우 유료 플러그인을 구입하게 됩니다.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예상보다 비용이 많이 사용되게 됩니다.

목차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하기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의 난이도는 네이버 블로그 < 티스토리 < 워드프레스 순으로 난이도가 높습니다. 난이도가 높다는 의미는 손이 많이 간다는 의미입니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용자라면 워드프레스 보다는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를 권장합니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는 유지비용, 다양한 수작업 등 분명 단점도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자유도가 높아서 사용합니다. 원하는 디자인, 원하는 구글 에드 센스 광고, 저품질에 대한 문제 해결등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블로그-시작하기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하는 사용자라면, 가비아와 같은 도메인 업체에서 원하는 도메인을 구입합니다. CAFE24와 같이 구입한 도메인을 사용하기 위해서 네임서버를 변경하며,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기 위한 서버를 구입하게 됩니다. 워드프레스-블로그-도메이-구입하기-절차-화면 가비아 도메인 구입 가비아와 같은 도메인 업체에서 원하는 도메인을 구입합니다. 가비아 뿐만 아니라 후이즈, HOSTING과 같은 사이트에서 최저가를 비교 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가격은 사이트마다 다르며, 최저가로 구입한다고 해서 도메인의 품질이 떨어지거나 하지는 않고 모두 동일합니다. 다만, 구입하는 사이트에서 지원되는 서비스의 차이로 도메인 가격이 차이가 납니다. 원하는 사이트에서 도메인을 구입하면 됩니다. 도메인은 가능한 .com을 구입하길 추천합니다. 닷컴은 1년에 유지비가 10000원~25000원 정도 합니다. 가비아-도메인-구입-화면 CAFE24 네임서버 주소와 도메인 연결하기 가비아에서 도메인을 구입했다면, CAFE24에서 웹호스팅을 위한 서버를 구입합니다. CAFE24에서 웹호스팅을 이용할 경우 상품에 따라 서비스가 다릅니다. CAFE24-네임서버-주소와-도메인-연결하기-화면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라면 절약형의 저가 서버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서버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CAFE24-네임서버-사양-화면 가비아에서 구입한 도메인을 CAFE24에서 연결하여 카페24 홈페이지에 연결하기 위해서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CAFE24의 네임서버로 변경해야 합니다. 1차 ns1.cafe24.com 175.125.93.134 2차 ns1.cafe24.co.kr 112.175.246.232 3차 ns2.cafe24.com 175.125.93.144 4차 ns2.cafe24.co.kr 112.175.247.232 나의 서비스 관리 > 호스팅 관리 > 도메인 연결 관리를 클릭하고 네임서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CAFE24-네임서버-화면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서버 구입 시 워드프레스가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물론 수동으로 설치를 할 수 있지만 처음 시작하는 사용자라면 자동 설치를 권장합니다.

워드프레스-사이트에-로그인-화면

워드프레스 시작하기

워드프레스가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다면, 도메인 입력을 하면 다음과 같이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직접 홈페이지를 만든다는 것은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무료 테마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으며, 좀더 전문적으로 홈페이지를 운용하고 싶다면 유료 테마를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홈페이지-초기-화면

마무리

네이버 블로그/카페 > 티스토리 블로그 > 워드프레스 순으로 운용 난이가 있습니다. 그중 워드프레스가 제일 높습니다.

예를 들어, 홈페이지 화면을 직접 원하는 디자인으로 모두 수정을 해야 합니다. 티스토리나 블로그와 같이 자동(?)으로 제공되지 않고 있으며 기능 하나를 구현하기 위해 플러그인을 설치하거나 직접 화면을 구성해야 합니다.

또한 워드프레스는 도메인 구입비용, 서버 비용, 홈페이지 제작 등 많은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나만의 브랜딩을 위한 홈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는 매력 때문인 것 같습니다. 또한 티스토리와 같이 구글 애드 센서와 같이 수익형 블로그를 구성할 수 있으며, 저품질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워드 프레스 블로그

다음은 Bing에서 워드 프레스 블로그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따라하며 제작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8단계 (2022년)

  • 블로그 만들기
  •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 워드프레스 블로그
  • 블로그 시작하기
  • 블로그 수익
  • 블로그 하는법
  • 블로그
  • 블로그로 돈버는법

따라하며 #제작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8단계 #(2022년)


YouTube에서 워드 프레스 블로그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따라하며 제작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8단계 (2022년) | 워드 프레스 블로그,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